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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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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배현진
Issued Date
2012
Abstract
최근 중소기업은 자체브랜드를 사용하여 마케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수산물 가공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내부역량인 네트워크 구축능력 및 생산능력, 유통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마케팅자산성과와 재무적 성과와 공동브랜드 지속의사에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남권의 수산물 제조 및 가공업체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관련된 변수의 자료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네트워크 구축능력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규모가 작고 한정된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 수산물 제조기업은 그 지역의 동종기업체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공동브랜드를 개발 활용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생산능력은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독립적으로 자체적인 생산시설과 특허의 보유, 제품의 고품질화에 대한 역량이 갖추고 있는 기업은 그 지역의 타 기업과 공동브랜드를 활용하는데 매우 소극적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유통역량은 공동브랜드 활용정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사의 유통역량이 높은 기업은 그 지역의 공동브랜드를 활용하기보다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는 공동브랜드 성과인 마케팅자산성과와 재무적 성과, 공동브랜드 지속의지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지역 기업에서 공동브랜드를 활용하는 기업은 마케팅성과와 재무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공동브랜드 활용성과인 마케팅자산성과는 지속적인 공동브랜드 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무적 성과는 공동브랜드 지속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는 기업의 내부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가 마케팅자산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시사점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공동브랜드 활용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Corporate Internal Capabilities on the Co-brand Utilizing Intensity
Alternative Author(s)
Bae, Hyun-Ji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황인창
Awarded Date
2013-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1.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의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수산업의 특성 및 수산물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1. 수산업 현황과 특성 6
2. 수산물 공동브랜드화의 필요성과 개념 11
3. 수산물 공동브랜드의 개념 및 유형 14
4. 지역별 공동브랜드 현황 20
5. 지역 공동브랜드 개발사례 23
제2절 자원준거관점과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1. 자원준거관점에서의 기업역량 30
2. 내부역량의 개념 33
제3절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
1.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의 개념 및 정의 38
제4절 공동브랜드 활용성과 및 지속의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40
1. 공동브랜드 활용성과의 개념 및 정의 40
2. 공동브랜드 활용성과의 분류 41
3. 공동브랜드 지속의지 43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4
1. 연구모형의 설계 44
2. 가설의 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0
1. 기업 내부역량 51
2.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 53
3. 공동브랜드 활용성과 54
4. 기업의 공동브랜드 지속의지 56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6
1. 자료의 수집 56
2. 분석방법 57
3. 설문지의 구성 58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기초자료 분석 59
1. 표본의 특성 59
2. 표본의 기업체의 특성 60
제2절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5
1. 탐색적 요인분석 65
2. 전체 구성개념에 대한 신뢰도 검증 68
2. 상관관계분석 69
제3절 가설의 검증 71

제5장 결론 및 제언 7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장래 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1
부록 : 설문지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배현진. (2012). 기업의 내부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69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602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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