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중소기업은 자체브랜드를 사용하여 마케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수산물 가공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내부역량인 네트워크 구축능력 및 생산능력, 유통역량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마케팅자산성과와 재무적 성과와 공동브랜드 지속의사에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남권의 수산물 제조 및 가공업체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관련된 변수의 자료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네트워크 구축능력이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규모가 작고 한정된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 수산물 제조기업은 그 지역의 동종기업체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공동브랜드를 개발 활용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생산능력은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독립적으로 자체적인 생산시설과 특허의 보유, 제품의 고품질화에 대한 역량이 갖추고 있는 기업은 그 지역의 타 기업과 공동브랜드를 활용하는데 매우 소극적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유통역량은 공동브랜드 활용정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사의 유통역량이 높은 기업은 그 지역의 공동브랜드를 활용하기보다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공동브랜드 활용집약도는 공동브랜드 성과인 마케팅자산성과와 재무적 성과, 공동브랜드 지속의지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지역 기업에서 공동브랜드를 활용하는 기업은 마케팅성과와 재무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공동브랜드 활용성과인 마케팅자산성과는 지속적인 공동브랜드 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무적 성과는 공동브랜드 지속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