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음다 공간의 활성화 연구

Abstract

현대의 飮茶는 단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차를 문화ㆍ예술적으로 즐기는데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는 경제성장과 문화향유의 증대에 힘입어 차문화가 대중들에게 비교적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음다 공간은 대중과 밀착될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자기연출이 가능한 공간, 다양성이 보장되는 공간, 소통이 가능한 공간,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공간, 자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차문화 교육이 함께하는 공간 등 다양한 기능의 복합공간이어야 한다. 소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문화와 예술의 개념이 혼용된 음다 공간을 요구하고 있다.

전통과 현대가 조응하는 음다 공간으로 기능성과 편리성을 갖춘 제 3의 문화가 연출되는 장소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음다 공간은 현시대가 필요로 하는 마음의 약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발전이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을 지향하듯이 진정한 음다 공간도 어디서나 주변 환경의 일부처럼 느껴지도록 조성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