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로자의 선호 임금체계와 임금만족에 관한 연구

Abstract

임금은 일반적으로 종업원에게 가장 중요한 동기유발요인으로 일컬어진다. 또한 임금관리는 임금을 수단으로 하여 사람과 직무성과를 관리한다. 임금은 사용자에게나 근로자에게 다 같이 중요하다. 관리자의 입장에서 임금은 부하를 관리하는 수단이고, 종업원의 입장에서 임금은 일에 대한 대가이며 개인의 성취나 사회적 신분 평가 기준이다. 중국 근로자들의 임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임금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조직은 구성원들이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인 조직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산업일선에서는 여전히 임금불만의 목소리가 높고, 임금인상과 함께 기대되었던 생산성 향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인사관리의 유효한 도구인 임금의 동기유발력이 약화된 것인지 아니면 분배방식과 관련된 임금체계 구성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즉 임금관리의 과제는 더 이상 ‘임금액’ 의 문제가 아니라 ‘임금체계’의 문제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임금수준이 어느 정도 높다고 하더라도 그 배분체계가 종업원에게 타당하게 인식되지 못하면 불만을 야기 시키게 된다. 따라서 임금지급에 따른 근로자의 만족감 형성과정에 대해 고찰해보고, 여기서 유의사항 내지 향후 임금체계 수립시 반영할 시사점들을 정리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업원의 임금체계에 대한 임금 만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임금체계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The goal is to seek the most effective way to encourage employees, to let them show their active and positive attitudes, besides, to maximize the profits of the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