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선수들의 지도자 유형에 따른 경기만족도와 경기 몰입
- Author(s)
- 김태륭
- Issued Date
- 2011
- Abstract
- 본 연구는 축구선수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유형이 선수만족과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축구 지도자의 선수지도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대상자로 2011년 현재 전라남도 광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고등학교, 대학교 및 아마추어 축구선수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66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축구선수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각 변인들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소속에 따라 지도자유형의 하위요인인 결단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기실적에 따라 지도자유형의 하위요인인 배려와 결단력, 선수만족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수경력에 따라 지도자유형의 하위요인인 배려와 결단력 그리고 선수만족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유형이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지도자유형은 선수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수만족이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본 결과 선수만족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통제감각과 무아경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lternative Title
- The satisfaction degree and playing immersion of football players by the difference of the coach types
- Alternative Author(s)
- Kim Tae Ryung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사회체육학과
- Advisor
- 조동진
- Awarded Date
- 2011-08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가설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지도자와 지도유형 5
1) 지도자의 정의 5
2) 지도유형 7
2. 스포츠 리더십 10
1)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10
2) 우수 코치들의 리더십 11
3) 카리스마 변환이론 13
4) VICTORY 리더십 모델 16
3. 만족도 18
4. 경기몰입 21
1) 경기 몰입의 개념 21
2) 몰입의 9가지 차원 26
3) 성취목표성향 이론 30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2. 조사도구 34
1) 설문지의 구성 34
2) 조사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5
3)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관계 36
Ⅳ. 연구결과 40
1.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 40
2. 지도자유형이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43
3. 선수만족이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 44
Ⅴ. 논의 46
1.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 46
2. 지도자유형이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3. 선수만족이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Ⅵ.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 참고문헌 5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김태륭. (2011). 축구선수들의 지도자 유형에 따른 경기만족도와 경기 몰입.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22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2079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1-08-12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