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약손요법에 따른 노인의 신체반응과 심리적 변화

Metadata Downloads
Author(s)
나대웅
Issued Date
2011
Abstract
본 연구는 약손요법이 노인들의 신체 반응과 심리적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노인들에게 활용가능한 보완대체요법으로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노인건강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65세 이상 노인들 중에서 8주간 주 2회 약손요법을 수강하는 22명을 실험군으로, 약손요법을 수강하지 않는 노인 17명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생활습관 요인, 가족지지도와 사회지지도는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신체 반응은 혈압, 악력, 유연성, 민첩성, 평형성 등을 Lookin' InBody 720 set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version 17.0)을 이용하여 paired t-test, chi-square, t-test 등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연령, 성별, 교육수준, 종교 및 가족형태, 가족지지도와 사회지지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약손요법 시행 전 후 차이값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신체반응에서 유연성과 평형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5), 심리적 변화에 있어서 우울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생활만족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결론적으로 약손요법은 노인의 신체 반응, 우울과 생활만족도 개선에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약손요법은 노인의 신체 반응 개선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Yakson Therapy on Physical Responses and Psychological Changes of the Elderly
Alternative Author(s)
Na, Dae Woo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박종
Awarded Date
2011-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ⅲ

Ⅰ. 서 론 1

II. 연구방법 4
A. 연구설계 4
B. 연구대상 5
C. 자료수집방법 6
D. 분석 방법 15

III. 연구 결과 16
A.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특성 비교 16
B. 신체반응 변화 22
C. 심리적 변화 27

IV. 고 찰 29

V. 요약 및 결론 33

참고문헌 34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나대웅. (2011). 약손요법에 따른 노인의 신체반응과 심리적 변화.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17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99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8-12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