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행동과 평가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허윤희
Issued Date
2011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 마일리지에 대한 지식, 추가적 비용부담이 평가인 만족(t1-t2)과 합리적판단(t1-t2)에 미치는 영향과 후속하여 가치지각과 경제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 마일리지에 대한 지식, 추가적 비용부담에 따른 마일리지 선택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사 마일리지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최소 3천마일 이상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승객들로 마일리지 사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65부를 조사 수집하였으나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료 8부를 제외한 15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이 많을수록 마일리지 사용만족 및 합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마일리지 사용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보다 합리적인 소비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행동함으로써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뿐 아니라 자신의 마일리지 사용선택에 대해 합리적 판단을 확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마일리지 사용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합리적 판단에는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소비자들은 국제선 항공권을 선택 후 본인의 선택이 손실을 줄인 합리적 판단이라고는 생각하지만 이 선택에 대해 만족에는 유의적 영향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셋째,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 있어 추가적 비용부담이 마일리지 사용만족 및 합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추가적 비용부담은 마일리지 사용만족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합리적 판단에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만족이 높을수록 가치를 더욱 크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마일리지에 대한 긍정적 효과로 항공사에서는 소비자들의 마일리지 활용이 활성화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 방법 선택에 대한 합리적 판단이 경제적 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결과와 다르게 국내선 무료항공권보다 국제선무료항공권이나 좌석승급을 선호한다는 결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마일리지 사용경험에 따른 마일리지 선택행동의 유의적 차이를 나타냈다. 이로써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경험이 많을수록 경험에 따른 노하우가 축적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소비자와는 다른 선택을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또한 소비자의 마일리지 지식에 따른 마일리지 선택행동의 유의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지식이 많을수록 실질적인 비용효과를 계산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하는 선택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마일리지사용에 있어 추가적 비용부담과 마일리지 선택행동에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마일리지를 사용하는데 있어 비용부담을 줄이는데 초점을 두고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항공사에서는 소비자의 이 같은 특성을 고려한 마일리지 활용방법을 개발하는 등 소비자가 비용적으로 더 큰 혜택을 인식하는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This study used the consumer experience of the airline miles, frequent flyer knowledge of the burden of additional cost estimators satisfy(t1-t2) and a rational decision(t1-t2) and the subsequent impact on the economic effects and the impact on perceived value Was to clarify. The experience of consumers using airline miles, frequent flyer knowledge, according to an additional mileage charge was design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selection. airline miles for the experience of using it in the least to target consumers more than 3000 miles Mileage Holds of passenger miles for customers who are using the limited experience of the survey was conducted. A total of 165 double perfidious wealth survey response data was collected 7 copies were used in the final analysis, except 157. empirical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use frequent flyer miles using the more satisfying experience and the impact on rational decision had a significant impact. Redeem experience which many consumers to spend more for a reasonable mileage for the use by research and action, as well as higher satisfaction with their choice for miles and find that a rational decision can be sure. Second, frequent flyer mileage for the use of knowledge, the more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as not found. On the other hand, the more knowledge of airline miles rational decision appears to b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was the difference. Consumers select international flights and cut your losses with reasonable choices they think about, but this choice does not appear in the satisfaction will be affected significantly.
Third, in the use of frequent flyer miles with an additional cost burden with reasonable satisfaction and impact on the results of analyzing an additional cost burden to satisfy the redemption it was not significantly affected, but no significant influence rational decision was. Fourth, use airline miles and even greater satisfaction, higher perceived value, and appears to be a positive effect on mileage airline mileage of the consumer activity can be utilized to strengthen the various measures that have been suggested. Fifth, the airline miles to use a rational decision about choosing a positive impact on the economic effect was found.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more international flights to domestic free to prefer free tickets or upgrades can see the results. Finally,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consumers Redeem Miles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hoice behavior. This consumer experience of the airline mileage of the more experienced know-how accumulated in the relatively less experienced than the other choices that consumers will understand. In addition, knowledge of consumers according to mileage was not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hoice behavior. But the more practical knowledge to calculate the cost-effective choice to pursue the maximum benefit that you can see the action. Additional costs consumers pay for the use of the mileage and the mileage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choice behavior.
This result, consumers typically have to use mileage to focus on reducing costs is being used is unknown. Therefore, the consumers of airline mileage considering the same attributes, such as developing ways to use the cost of consumers recognize the benefits in greater need to seek a strategy.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onsumer Use Behavior of Airline Miles and Evaluation
Alternative Author(s)
A Study on the Consumer Use Behavior of Airline Miles and Evaluatio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정형식
Awarded Date
2011-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항공사의 고객 보상프로그램 6
1. 상용고객 우대제도 6
2. 항공사 마일리지(mileage)의 개념 및 고찰 8
3. 고객보상프로그램과 항공사 마일리지 서비스 20
4. 선행연구 동향 21

제 2 절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 및 지식 25
1.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의 개념 25
2.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한 지식 27
3. 항공사 마일리지에 사용에 대한 추가적 비용부담 28

제 3 절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만족과 평가 29
1.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만족 29
2.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합리적 판단 30
3.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가치지각 31
4.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경제적 효과 33

제 4 절 취득노력과 사용경험 및 지식 29
제 5 절 마일리지 가치지각 30
제 6 절 시간압박 31
제 7 절 소비자평가 33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4

제 1 절 연구모형 34
제 2 절 가설의 설정 35
1.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과 소비자 평가 35
2. 항공사 마일리지 지식과 소비자 평가 36
3.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에서 추가적 비용부담과 소비자 평가 37
4. 소비자 평가와 가치지각 및 경제적 효과 경제적 효과 37
5.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선택의 차이 39
제 3 절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0
1.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경험 및 지식, 추가적 비용부담 40
2. 마일리지 사용만족 및 합리적 판단 41
3.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가치지각과 경제적 효과 42
4.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방법 선택유형 42



제 4 장 실증분석 43

제 1 절 표본의 대상 및 자료의 수집 43
1. 표본의 대상 및 자료의 수집 43
2. 표본의 특성 43
제 2 절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4
1. 전체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5
2. 전체 변수에 대한 신뢰도 검증 57
3. 전체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58
4. 판별타당도 검증 60

제 3 절 가설의 검증 및 논의 62
1. 구조모형의 검증 62
2. 가설검증 및 논의 63

제 5 장 결론 7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1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75

참 고 문 헌 76



로열티 프로그램 제휴 과정의 3단계 9
3대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현황 11
소비자 경험의 논의 방향 25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응답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이용특성 46
응답자의 마일리지 사용방법 및 사용목적 47
표본의 항공사 이용이유와 이용목적 49
응답자의 마일리지 사용시기와 사용자 50
응답자의 마일리지 사용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순서 51
응답자의 마일리지 사용경험에 따른 적립행동의 차이 52
응답자의 보유 누적 마일리지와 사용선택 유형의 차이 53
응답자의 월 평균소득과 사용선택 유형의 차이 54
전체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57
연구단위의 신뢰도 검증결과 및 제거항목 58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59
확인적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59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행렬(Φ matrix) 61
전체 경로모형 검증 62
소비자의 마일리지 사용경험과 마일리지 선택행동의 교차분석 결과 67
소비자의 마일리지 지식과 마일리지 선택행동의 교차분석 결과 68
소비자의 마일리지사용에 있어 추가적 비용부담과 마일리지 선택행동
의 교차분석 결과 69
연구가설 검증결과의 종합 70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도입단계 10
항공사 마일리지 제휴 단계 12
비 항공 제휴사를 포함한 마일리지 제휴 단계 13
연구모형 34
응답자의 보유 누적 마일리지와 사용선택 유형 53
연구가설의 결과 66
응답자의 보유 누적 마일리지와 사용선택 유형 53
응답자의 보유 누적 마일리지와 사용선택 유형 5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허윤희. (2011). 소비자의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행동과 평가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16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982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8-12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