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건강증진 행동 및 삶의 질의 관계

Keyword 지체장애인, 신체적 자기개념, 건강증진 행동, 삶의 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업스포츠센터의 생활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지체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생활체육참여형태를 파악하고,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건강증진행동 및 삶의 질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보며, 장애인들에게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활성화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 유지와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에 목적을 두고, G광역시와 C도의 장애복지회관 및 스포츠시설의 생활체육 종목인 볼링, 수영, 배드민턴, 파크골프에 참여하는 459명의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얻은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비교 중 성별은 외모, 건강, 신체전반요인, 연령은 유연성, 비만, 신체활동, 운동자신감, 신체전반요인, 학력은 신체활동, 운동자신감, 건강, 근력, 자아존중감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수입은 운동자신감, 자아존중감요인, 직업은 비만과 신체전반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으며, 건강증진행동비교 중 성별은 대내외적 관계요인, 연령은 신체활동요인, 학력은 건강관리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수입은 건강관리와 신체활동요인, 직업은 건강관리, 대내외적 관계, 신체활동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 비교 중 성별은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 연령은 가족 및 친척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 학력은 친구 및 대인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 의식 및 경제활동요인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수입은 의식 및 경제활동, 직업 및 하루일과요인, 직업은 생활환경, 친구 및 대인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2. 생활체육 참여형태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비교 중 참여종목은 지구력, 운동 자신감, 근력, 자아 존중감요인, 참여경력은 비만, 운동 자신감, 건강, 신체전반요인, 참여횟수는 신체활동, 운동 자신감, 신체전반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또한 참여시간은 신체활동, 건강, 신체전반요인, 참여동기는 외모, 운동 자신감, 건강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건강증진행동 비교에서 참여종목은 대내외적 관계요인, 참여경력은 건강관리, 대내외적 관계, 신체활동요인, 참여횟수는 건강관리, 대내외적 관계, 신체활동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또한 참여시간은 건강관리, 대내외적 관계요인, 참여동기는 건강관리, 대내외적 관계, 신체활동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또한 생활체육 참여형태에 따른 삶의 질 비교 중 참여종목은 친구 및 대인관계, 의식 및 경제활동요인, 참여경력은 생활환경, 가족 및 친척관계, 친구 및 대인관계, 의식 및 경제활동, 직업 및 하루일과요인, 참여횟수는 가족 및 친척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또한 참여시간은 친구 및 대인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 참여동기는 생활환경, 가족 및 친척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 직업 및 하루일과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3.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인 지구력은 건강증진행동의 하위요인인 건강관리요인과 삶의 질 하위요인인 의식 및 경제활동요인 그리고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우요인인 신체활동은 삶의 질 하위요인인 생활환경, 의식 및 경제활동, 직업 및 하루일과요인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모든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은 건강증진행동 및 삶의 질의 하위요인에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증진행동의 하위요인인 건강관리요인은 삶의 질의 하위요인인 생활환경,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에 정적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내외적 관계요인과 신체활동요인은 각각 생활환경, 가족 및 친척관계, 신체 및 정신건강요인과 신체 및 정신건강, 의식 및 경제활동요인에 정적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신체적 자기개념은 건강증진행동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자기개념요인의 하위요인인 외모, 비만, 신체활동, 건강, 자아존중감요인, 신체전반요인은 건강증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자기개념요인의 하위요인인 외모, 비만, 신체활동, 건강, 자아존중감, 신체전반요인은 삶의 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신체적 자기개념과 건강증진행동 및 삶의 질간 인관관계 분석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이 건강증진행동, 건강증진행동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자기개념도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정리하면, 지체장애인의 생활체육참여는 장애인의 신체적 자기개념을 강화시키고, 정상적인 기분상태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초래하고, 건강증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신체적, 정신적 안정감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지체장애인뿐 아니라 다른 장애인들에게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를 권고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면 건강하고, 보람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form of participation in sports for all, to examine causal relation among physical self-concept, health improvement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in relation to the social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and to provide basic materials for the method to vitalize participation in sports for all to maintain healthy and happy life in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participating in sports for all programs in commercial sports centers. In order to achieve these purpose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459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who participated in sports for all events such as bowling, swimming, badminton, and park golf. Finally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While endurance which is a sub-factor of physical self-concept had negative effects on health management which is a sub-factor of health improvement behavior and consciousness and economic activity which are sub-factors of quality of life, physical activity which is a sub-factor of physical self-concept had negative effects on living environment, consciousness and economic activity, and job and daily routine which are sub-factors of quality of life. Also, health management which is a sub-factor of health improvement behavior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living environment and physical and mental health which are sub-factors of quality of life. Internal and external relationship and physical activity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living environment, family and relative relationship, and physical and mental health, and physical and mental health, consciousness, and economic activity, respectively.

2. For the effects of physical self-concept on health improvement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appearance, criticism, physical activity, health, self-esteem, and systemic factors which are sub-factors of physical self-concept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health improvement behavior. On the other hand, appearance, criticism, physical activity, health, self-esteem, and systemic factors which are sub-factors of physical self-concept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qualify of life.

3. The result which analyzed the causal relation among physical self-concept, health improvement behavior, and qualify of life, physical self-concept has significant effects on health improvement behavior which had significant effects on qualify of life. Physical self-concept has also significant effects on qualify of life.

Based on this result, it is considered that participation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sports for all will enhance their physical self-concept, increase their normal mood, cause positive effects, have positive effects on health improvement behavior and eliciting, elicit physical and mental stability, and finally improve their qualify of life. Thus, when it is encouraged to participate in sports for all programs to people with other disabilities as well as physical disabilities, it is greatly healful for them to enjoy health and qualit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