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의 外國人投資政策變化에 따른 韓國企業의 對中國 投資戰略 硏究

Abstract

분 연구는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로 그 동안 중국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투자와 관련한 연구는 지역별 또는 업종별 연구에 집중된 측면이 있다. 이것은 그 동안 중국내 투자여전의 제약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최근 개방화의 진전에 따른 투자여건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중국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투자와 관련한 연구도 정책변화레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데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연구는 양적으로도 적을 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인 분석과 대응전략의 수립이 미흡한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최근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외국인투자 정책을 중심으로 관련 계획들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중국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투자에 따른 기회· 위협요인들을 도출하고, 아울러 중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의 강·약점들을 분석하여 앞으로 중국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투자에 필요한 대응전략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