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츠의'비전'과 시들에 나타난 순환적 체계 연구

Abstract

이러한 논제를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제 I 장에서는 예이츠의 신비주의가 어떻게 형성되어 그것이 『비전』에서 자신의 독특한 용어, 즉 “다이몬”(Daimon)과 “마스크”(Masks)라는 용어를 내세워 이들을 개념화하여 시의 창작이론 및 구성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제 II장에서는 『비전』의 초판과 개정판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밝히고 여기에 제시하고 있는 창작이론 및 신비주의 사상이 시의 이미지와 주제로 발전하고 재현되는 것을 초기, 중기, 후기 시들 가운데 몇 편의 주요한 시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 결론에서 예이츠의 신비주의 사상, 순환체계의 원리 및 존재방식의 통합체계를 강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