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츠의'비전'과 시들에 나타난 순환적 체계 연구
- Author(s)
- 정재희
- Issued Date
- 2010
- Abstract
- 이러한 논제를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제 I 장에서는 예이츠의 신비주의가 어떻게 형성되어 그것이 『비전』에서 자신의 독특한 용어, 즉 “다이몬”(Daimon)과 “마스크”(Masks)라는 용어를 내세워 이들을 개념화하여 시의 창작이론 및 구성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제 II장에서는 『비전』의 초판과 개정판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밝히고 여기에 제시하고 있는 창작이론 및 신비주의 사상이 시의 이미지와 주제로 발전하고 재현되는 것을 초기, 중기, 후기 시들 가운데 몇 편의 주요한 시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 결론에서 예이츠의 신비주의 사상, 순환체계의 원리 및 존재방식의 통합체계를 강조하고자 한다.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Cyclic System in A Vision and Poems of Yeats
- Alternative Author(s)
- Jae-heui Jeong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 Advisor
- 조동렬
- Awarded Date
- 2011-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 ii
I. 서 론.................................................................................................. 1
II. 『비전』의 신비주의 형성과 사상적 배경
A. 신비주의 형성.............................................................................. 5
B. 『비전』과 신비주의................................................................. 17
C. 다이몬(Daimon)과 마스크(Masks)의 변용.......................... 29
III. 『비전』과 시 읽기
A. VA와 VB의 동질성 및 차이점............................................ 40
B. 초기시: 나무의 체계와 이중환상의 상징........................... 47
C. 중기시: 초자연적 환상의 상(相).......................................... 59
D. 후기시: 순환상(循環相)의 체계............................................ 74
IV. 결 론............................................................................................... 100
Bibliography....................................................................................... 103
- Degree
- Doctor
- Publisher
- 조선대학교대학원
- Citation
- 정재희. (2010). 에이츠의’비전’과 시들에 나타난 순환적 체계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97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248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1-03-03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