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시설물디자인 평가 방법론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한국 도시민들의 삶의 질은 도심지 과밀로 인한 교통혼잡, 환경오염과 녹지의 부족, 인간소외 등에 의하여 점차 악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도심공간에 도시숲 조성과 문화컨텐츠 개발 등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한 미래지향적 도시공원이 요구되고 있다. 도시공원에 있어서 공공시설물의 가치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문화재로서 의의를 가지며 도시공원은 이제 공원의 조성을 넘어 경영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가 중시되는 단계이며, 레크리에이션과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가 있는 도시공원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 도시민을 위한 미래지향적 도시공원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지역개발이라는 측면과 국민의 생활문화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국민건강 생활복지 측면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국민 레저공간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구밀도가 높은 국내 7개 도시공원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현황을 조사ㆍ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비교분석이 가능한 3개의 도시공원을 이용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도시민들의 도시공원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를 통한 도시공원의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2장은 도시공원과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도시공원의 개념 및 특성, 도시공원의 구성요소와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대한 개념정의 및 공공시설물디자인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3장은 디자인평가의 개념, 역사적 배경과 디자인평가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디자인평가의 국내외적 사례를 조사하여 도시공원의 공공시설물디자인 평가를 위한 평가척도어를 추출하였다. 공공시설물디자인 평가 도구로서 거주후평가의 도입배경과 목적, 평가과정을 논의하였으며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4장은 국외의 도시공원 사례와 국내 도시공원 공공시설물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과 설문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5장에서는 본 논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공공시설물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원의 공공시설물디자인의 평가요소와 평가척도어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공원별 공공시설물디자인 평가와 각 공공시설물디자인별 평가척도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개선필요도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6장은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국내 도시공원 중 서울숲공원, 여의도공원, 일산호수공원의 안내소, 아내사인, 버스정류장, 보호펜스, 밴치, 휴지통, 화장실, 공중전화부스, 운동기구, 가로수보호대에 대한 평가결과와 조화성, 심미성, 안전성, 기능성, 친환경성, 지속가능성에 대한 공공시설물디자인 이용자의 평가결과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도시민이 보다 유익하고 건강한 도시공원을 즐길 수 있는 도시공원의 공공시설물디자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함이며 이는 도시공원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중요한 매개체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건설되는 도시공원의 공공시설물디자인에 대한 연구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