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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쇼핑몰 및 이용자의 특성이 만족과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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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저흔
Issued Date
2010
Keyword
인터넷 쇼핑몰|만족|재 구매의도
Abstract
인터넷의 출현과 급속한 확산은 세계 경제활동과 산업 전체의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개인의 생활양식부터 많은 산업의 네트워크화 된 전달 채널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자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행위를 새롭게 바꾸어 나가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부상을 이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인터넷쇼핑몰 이용자들을 대한 조사를 통하여 중국 인터넷쇼핑몰 및 이용자의 특성이 지각된 위험, 지각된 품질, 만족 및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준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중국 인터넷쇼핑몰 이용자들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인터넷쇼핑몰의 특성 중 사이트의 신뢰성, 거래의 안정성과 이용의 편리성이 모두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나타났으며, 사이트 신뢰성과 이용의 편리성이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나타났다.
둘째, 중국 소비자 혁신성이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는데, 결과는 중국 소비자 혁신성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나타났으며, 지각된 품질에 매우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셋째, 중국 인터넷쇼핑몰 이용자들의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만족 및 재 구매의도 긍정적으로 강하게 미치는 것을 확인했으며, 오히려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 만족에 결정요인이 되지 않는 것을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긍정적으로 이용자의 만족 및 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바탕으로 인터넷쇼핑몰 업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비록 한국제품 혹은 한국회사 중국 인터넷쇼핑몰 시장의 확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한다.|As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expansion of information network through the Internet created a new market, consumer needs have segmented and consumer purchasing power has increased. This has lead a number of companies to seek ways to utilize their value-added approach using almost unlimited resources on the Internet. One attempt to find the method is research on stickiness which can secure the limited manpower and time resources.
This article is about China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user features to meet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the impact of academic research.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forms, now living in China, Beijing, Tianjin, Qingdao, 250 online shopping consume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fter screening and verification of the ultimate use of the 203 questionnaires formed the basis of data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by measuring the China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the user'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 perceived quality, indirectly, that they meet and re-purchase intention relationship.
In this study, spss 17.0 software program, data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China's Internet shopping site's reliability, transactions both the reliability and convenience of using the perceived risk that were not affected significantly, site reliability and convenience of use to the level of perceived quality appeared to effect.
Second, Chine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were assessed the impact on perceived quality, perceived risk results in the Chinese consumer innovativeness does not significantly affect showed a very strong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quality Was investigated in. Through which Chinese consumers' Innovation is still the Internet shopping mall through the purchase of risk perception in the formation of large do not affect it as opposed Internet shopping mall selling product quality on the perception of a very large action and can be seen.
Third, Today, increasing by China's rapid economic and consumption level of Chinese New sobicheung growing Chinese consumers in a real innovation, growth orientation, and there will be more active. Thus, minutes of shoppers through the Chinese Internet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innovation and enterprise and the future of South Korea, China online market will help to inlet and can be expanded to be clear.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ternet Shopping Mall and User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lternative Author(s)
Chu Xi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김종호
Awarded Date
2010-08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1
제 2 절 연구목적 2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인터넷쇼핑몰 4
1.1 인터넷쇼핑몰의 정의 4
1.2 인터넷쇼핑몰의 특성 5
1.3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연구 6
제 2 절 소비자 혁신성 7
2.1 혁신성의 정의 7
2.2 소비자 혁신성에 관한 선행연구 7
제 3 절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품질 10
3.1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의 개념 10
3.2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에 관련 연구 13
제 4 절 소비자 만족 및 재 구매의도 16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8

제 1 절 연구모형 18
제 2 절 가설설정 18
2.1 인터넷쇼핑몰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 18
2.2 소비자 혁신성과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 20
2.3 지각된 위험, 지각된 품질과 만족 및 재 구매의도 21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3

제 4 장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증 25

제 1 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25
1.1 표본의 대상 및 자료의 수집 25
1.2 표본의 특성 25
1.3 응답자의 인터넷쇼핑몰 이용특성 27
제 2 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0
2.1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30
2.2 전체변수에 대한 신뢰성 검증 33
2.3 전체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33
제 3 절 가설 검증 및 논의 34
3.1 인터넷쇼핑몰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 34
3.2 소비자 혁신성과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품질 36
3.3 지각된 위험, 지각된 품질과 만족 및 재 구매의도 37

제 5 장 결론 39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9
1.1 연구결과의 요약 39
1.2 연구의 시사점 4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41
참고문헌
설 문 지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저흔. (2010). 중국 인터넷 쇼핑몰 및 이용자의 특성이 만족과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78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256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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