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태양열 하이브리드 열펌프 시스템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태양열 하이브리드 열펌프 시스템에 대한 성능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봄철과 여름철의 작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봄철의 구름량, 실내온도, 그리고 축열 탱크 하부온도에 따른 각 부분의 열량과 집열효율, 그리고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열펌프의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열펌프 시스템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열펌프 시스템에서 외기환경에 따른 기본적인 운전 및 성능에 대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얻었으며 이를 최적 제어하여 시스템 성능의 최적화에 대한 제어기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