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가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태도, 이용의사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임봉
Issued Date
2009
Abstract
인터넷의 대중화 그리고 통신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구매형태에도 변화를 가지고 왔다. 인터넷 쇼핑 시대에 인터넷 쇼핑몰의 사이트는 아주 간단한 공식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들은 먼저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을 경험한 후에 이용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 간단하고 명확한 사이트의 공식은 사이트 사용성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렇듯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자들이 증가하고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이 널리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Internet Shopping Mall Site's Usability)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쇼핑몰의 사이트 개발의 초점이 개발자가 아닌 이를 사용하고 평가하게 된 사용자에게 맞추게 되고, 그에 따라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사용성의 원리가 사이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을 의미한다.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제적∙사회적 가치가 높아지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이트가 비즈니스 형태로 특성화됨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높아졌으며, 그에 따라 발생하는 부가가치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넷 시장의 개방에 따른 국가 업체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성 평가는 이용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사용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자들에게 기능성과 만족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이때 사용성 평가가 그 역할을 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시스템과 사이트 분야의 사용성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사용성의 주요 요인을 찾아내고 인터넷 사이트 사용성 요인이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사이트에 대한 태도, 사이트 이용의사, 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연구를 통하여 검증하는 데 있다. 첫째, 사이트 사용성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선행연구를 통해서 사용성의 측정 항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사이트에 대한 태도, 사이트 이용의사, 상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적 모형을 구축한다. 둘째, 사이트 사용성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본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셋째,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사용성 평가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고 사용성 평가가 사이트에 관한 태도, 사이트 이용의사 및 상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사용성 평가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사용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이론을 반영한 사용성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가 하는 데 사이트에 관한 태도, 사이트 이용의사 및 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가 종합요약하면, 첫째,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문자 등이 흥미를 유발하거나 일관성있게 배치되어 있을수록, 그리고 화면에 제시된 정보의 양이 적당하고 플래시 사용이 적절하다고 평가할수록 쇼핑몰 사이트를 중요하고 의미 있으며 만족스러운 사이트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네비게이션에 대한 평가가 높은 경우에도 나타났지만 그 정도는 미약하였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이용방법을 배우기 쉽게 되어있고, 쇼핑용어들이 이해하기 쉬우며, 상품분류가 적절하게 되어 있고 자신이 원하는 메뉴로 접근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평가할수록 이 쇼핑몰 사이트를 다시 이용할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문자 등이 흥미를 유발하거나 일관성있게 배치되어 있을수록, 그리고 화면에 제시된 정보의 양이 적당하고 플래시 사용이 적절하다고 평가할수록 그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요인들 중에서 사이트에 대한 태도나 사이트 이용의사, 사이트에서의 상품 구매의도 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네비게이션 평가로 나타났다. 결국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이용시 그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실제 결제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이 얼마나 편리한가가 쇼핑몰 사이트의 중요한 성공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실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이용과정이 편리하고 디자인이 이용자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을 때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이용과 상품 구매가 강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usability quality through investigating the factors of usability for internet shopping mall web sites. For this study ,previous studies were investigated and experts’discussions were held.
The Web site usability construct consists of the four factors such as approachability, design, navigation, and error prevention, consistency.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a research model was established and it suggests that the usability factors through the mediation of customer attitude eventually affect the loyalty of online custome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approachability, navigation, and design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revisiting intention, purchasing intention of online users and this effect is mediated by web site usability and attitude. This research confirms the importance of usability construct in designing Web sites and understanding the use of web sites.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discussed for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Internet Shopping Mall Site's Usability on User's Attitude toward the Site, the Intention of Use, and the Intention of Purchase
Alternative Author(s)
Lilinfe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박선희
Awarded Date
2010-02
Table Of Contents
제1장서론…………………………………………………ㆍㆍㆍ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ㆍ…ㆍㆍ1
제2절 논문의 구성………………………………………………4

제2장 이론적 배경……………………………………ㆍㆍㆍㆍ5
제1절 인터넷 쇼핑에 관한 논의 …………………………ㆍㆍㆍㆍ5
1.인터넷 쇼핑몰의 개념…………………………………………ㆍㆍ5
2.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1
3.인터넷 쇼핑몰의 현황………………………………………‥16
제2절 사용성 평가에 관한 논의 ……………………………21
1. 사용성 (Usability)의 개념………………………‥ㆍㆍ……ㆍㆍ21
2. 사용성 평가의 개념과 관련연구………………………‥23
3.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ㆍㆍㆍ30
제3절 사용성 평가의 효과………………………………………38
1. 사용성 평가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태도………ㆍㆍㆍ38
2. 사용성 평가와 이용의사 및 구매의도………………ㆍㆍㆍ41

제3장연구방법…………………………………………ㆍ‥ㆍ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선정 …………………………………ㆍㆍㆍ48
1.연구모형……………………………………‥‥‥‥‥‥‥‥‥‥‥‥ㆍㆍㆍㆍ48
2.가설선정…………………………………………………………‥ㆍ49
제2절 조사방법 및 설문구성……………………………………‥ㆍ53
1. 조사방법……………………………………………………‥‥ㆍ‥ㆍ53
2. 설문의 구성…………………………………………………‥ㆍ‥55

제4장분석결과 및 논의……………………………‥ㆍㆍㆍ61
제1절 에 대한 검증………………………………‥‥ㆍㆍ61
제2절 에 대한 검증………………………………‥‥ㆍㆍ63
제3절 에 대한 검증………………………………‥‥ㆍㆍ65

제5장 결론 및 한계……………………………………ㆍㆍㆍ68

참고문헌……………………………………………………‥72
ABSTRACT………………………………………………‥81
……………………………………………………ㆍㆍ83
……………………………………………………ㆍㆍ91



표 목차

상품구매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유형…………………ㆍ‥………8
상품 판매방식에 따른 분류……………………………‥‥ㆍ………ㆍㆍ10
전자상거래의 유형……………………………………………………‥ㆍ11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방식……………………‥…………ㆍ13
상품군별 거래액……………………………ㆍ…ㆍ……ㆍ…‥‥…‥………ㆍㆍ20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ㆍ……‥ㆍㆍ27
상용성 평가 항목에 관한 연구……………………………………ㆍ29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접근성 평가 항목………‥ㆍ………‥33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디자인 평가 항목………‥………‥ㆍ34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평가 항목……………ㆍㆍ36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일관성 평가 항목…‥‥‥……………36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오류예방성 평가 항목…………ㆍㆍㆍ37
독립변인과 종속변인…………………………………‥‥‥‥‥………ㆍ54
사이트 사용성 평가 측정 항목의 기술통계치………ㆍ………58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사용성 평가와 사이트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ㆍㆍ61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평가 집단간 사이트에 대한 태도의 차이……………………………………‥…‥‥…‥………………………‥ㆍ62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사용성 평가와 사이트 이용의사의 상관관계………………………………………………‥……ㆍ……………ㆍ63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평가 집단간 사이트 이용의사의 차 이……………………………………………………………………………‥64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사용성 평가와 상품구매의도의 상관 관계…………………………………………………………………………‥65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평가 집단간 상품 구매의도의 차 이…………………………………………………………………ㆍ…………‥66
그림 목차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화면…………………………‥…………‥ㆍ7
종합몰의 사이트 화면………………………………‥ㆍ……………‥9
전문몰의 사이트 화면…………………………………ㆍ…………‥10
인터넷쇼핑몰의 구매과정………………………………………ㆍㆍ15
전자상거래액 및 전년동분기비……………………‥ㆍ…………ㆍ18
사이버 쇼핑 거래액 및 전년동분기비………………………ㆍㆍ19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접근성 화면………………………ㆍㆍㆍ32
쇼핑몰 사이트의 네비게이션……………………‥‥‥…………ㆍㆍ35
연구모형…………………………………………………………………ㆍ49
조사하는 사이트 부분 화면 ……………………………………ㆍ53
사용성 평가의 측정 항목……………………………‥…………ㆍㆍ5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이임봉. (2009).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가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태도, 이용의사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57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950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0-01-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