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형 PV 시스템의 효율개선을 위한 다중 제어 인버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아치형 PV 시스템의 효율에 관한 파라미터인 위도와 경도, 온도 및 일사량, 아치각, 시스템 구성에 따른 각종 손실 등에 대한 세부적인 기술검토와 각 장비들의 특성을 정합시켜 아치형 PV 시스템의 최적화를 이루어 효율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아치형 PV 시스템의 효율저하 원인을 이론적으로 입증하고 시뮬레이션 툴인 Solar Pro를 이용하여 평판형 및 다양한 아치형 PV 시스템을 구성하여 운전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아치형 PV 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중제어 인버터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및 시스템 구성을 통하여 아치형 PV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시뮬레이션 및 시스템 운전을 통하여 시스템 성능과 안정성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성능개선 및 설계 최적화를 위하여 효율저하 및 손실요인에 대하여 정량적인 평가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