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노인의 변비 실태 조사

Abstract

변비는 노인에게 있어 종종 심각한 문제이다. 변비는 재가노인과 병원 또는 시설 노인 모두의 공통적인 문제로써 복부 불편감, 통증, 삶의 질 감소, 다양한 신체적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변비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위기 요소, 약물로 인한 위기 요소, 다른 위기 요인 등을 사정하여 변비 예방을 위한 적절한 간호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배변 양상 및 변비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인종이나 식이습관이 다른 서양에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으로 우리나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 대학병원 입원노인의 배변습관 및 변비실태를 조사하여 좀 더 효율적인 노인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