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형 내측연결 임플랜트 시스템에서 지대주 침하 및 적합에 관한 연구

Abstract

Screw의 대체방법으로 locking taper 연결방식이 소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원추형 내측연결 임플랜트의 한 종류인 Bicon 임플랜트에 여러 하중을 가했을 때 지대주의 적합도 및 침하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험에는 10개의 Bicon 임플랜트가 사용되었다. 지대주를 고정체에 연결할때는 임상에서 locking taper connection 형태의 지대주를 고정체에 연결하는 순서대로 하중을 가하였다. 먼저 지대주를 손으로 지긋이 눌러 고정시킨 후, mallet을 이용하여 약 3회 정도 타격을 가하여 고정시켰다. 다음으로 하중적용장치를 제작하여 저작력에 해당하는 20Kg의 하중을 추가로 적용하였다. 지대주-고정체에 압력을 가하지 않고 가볍게 결합시킨 상태를 참고길이로 하고, 각각 하중 후마다 길이를 측정하여 길이의 변화(침하량)를 측정하였다.

주사전자 현미경 관찰을 위한 시편을 제작하기 위해 시편을 액상 불포화 polyester(Epovia)에 매몰하여 중합시킨 후 High Speed Precision Cut-off로 절단하였다. 그 다음 Automatic Specimen Polisher로 연마하고 Ultrasonic cleaner로 세척한 후 주사전자 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2. 하지만 20kg 하중을 수회 적용한 결과, 5-7회 적용 후 총 0.45±0.09mm까지 침하한 후 더 이상 침하하지 않았다.

3. Locking taper 연결방식의 임플랜트는 대체로 저작압에 좋은 적합도를 보이지만, 하중을 받음에 따라 지대주가 침하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Locking taper 연결방식의 임플랜트를 사용할 때는 지대주를 정확히 위치시키기 위해 저작력에 준하는 하중을 5회 이상 적용하는 것이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