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인레이 합착시 지각과민처리제의 사용이 상아질 결합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인레이 와동에서 인상을 채득하기 전 Isodan과 2단계 전부식 접착시스템 (One-Step)과 단일단계 자가부식 접착시스템 (All-Bond SE)으로 처리한 후, 레진 인레이를 자가 접착형 레진시멘트인 BisCem으로 합착시키는 경우 레진 인레이의 상아질에 대한 결합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발거된 54개 대구치 치관의 교합면 직하방의 상아질을 노출하고 인레이 와동을 형성하였다. 그 후 인레이 와동을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6개의 군으로 분류하였다. 대조군은 인레이 와동내면에 어떠한 처리도 시행하지 않았다. 실험 1군은 와동내면에 Isodan을, 실험 2군은 One-Step을, 실험 3군은 All-Bond SE를, 실험 4군은 Isodan과 One-Step을, 실험 5군은 Isodan과 All-Bond SE를 사용하였다. 인상채득 후 테세라 인레이를 제작하여 BisCem을 이용해 합착한 다음, 미세인장결합강도를 측정하고, one-way ANOVA를 실시하여 각 군의 미세인장 결합강도 값의 차이를 검정하고 Tukey test로 사후검정을 시행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하에서 각 군의 상아질과 레진시멘트 사이의 계면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지각과민 처리제인 Isodan만을 적용한 경우 미세인장 결합강도는 다른 군보다 감소하였다 (p < 0.05).

2. All-Bond SE만 사용한 군과 Isodan과 All-Bond SE을 같이 사용한 군에서는 결합강도에 차이가 없었다 (p > 0.05).

3. One-Step만 사용한 군보다 Isodan과 One-step을 같이 사용한 군에서 결합강도가 감소하였다 (p < 0.05).

본 연구의 결과, 레진 인레이 합착시 즉시 상아질 봉쇄가 인레이의 상아질에 대한 결합강도를 증가시키는데 유용하며, 지각과민처리제인 Isodan만을 사용하는 경우 레진 인레이의 결합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단독 사용보다는 단일단계 자가부식 시스템 (All-Bond SE)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