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프뢰벨 작업활동이 ADHD아동의 부주의와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영미
Issued Date
2007
Abstract
요즘 언론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장애아동들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ADHD아동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환경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모든 아동들이 영ㆍ유아기 때의 놀이나 이를 통한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듯이 ADHD아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취학 한 아동의 경우엔 구조화된 학교의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DHD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서 조기에 치료나 중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ADHD의 특징은 3세부터 나타나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중재나 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뢰벨 작업활동을 통해 ADHD아동들에게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스스로 흥미를 느껴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주의력을 높이고 과잉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프뢰벨 작업활동이 ADHD아동의 부주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프뢰벨 작업활동이 ADHD아동의 과잉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G광역시 소재 B소아정신과에서 ADHD진단을 받은 아동으로 S유치원에 재원 중인 7세 남자 아이 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뢰벨 작업활동은 대상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알맞게 재구성하였으며 관찰방법으로는 종속변인들(부주의, 과잉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관찰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관찰대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하는 방법으로 사건기록(event recording)을 사용하였다. 각각의 종속변인의 전체관찰시간을 30분으로 하여 관찰행동의 빈도를 측정하고 자료분석은 종속변인별로 각 회기의 전체 간격수에 대한 행동발생 간격수의 백분율을 계산한 후 그래프로 작성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뢰벨 작업활동은 ADHD아동의 부주의 감소에 대해 두드러진 변화는 없었으나, 활동하는 동안 흐름이 끊어지거나 활동 중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둘째, 프뢰벨 작업활동은 ADHD아동의 과잉행동 감소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 된 프뢰벨 작업활동은 다양한 활동과 재료들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것들이 스스로 흥미를 유발시켜 ADHD아동의 행동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Alternative Author(s)
Jeon, Youngm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ADHD의 이해 6
1) ADHD의 정의 6
2) ADHD의 특성 8
3) ADHD의 원인 10
4) ADHD의 치료 11
2. 프뢰벨 교육의 이해 14
1) 프뢰벨 교육 14
2) 프뢰벨 작업활동 15
3. ADHD특성과 프뢰벨 작업활동과의 치료적 관계 17
4. 관련 선행연구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설계 20
1) 독립변인 20
2) 종속변인 22
2. 연구대상 23
3. 측정도구 25
1) 종속변인의 측정 25
2) 관찰자간 신뢰도 25
4. 연구절차 25
1) 실험장소 및 기간 25
2) 관찰자 훈련 26
3) 기초선 1 26
4) 중재 1 27
5) 기초선 2 27
6) 중재 2 27
5. 자료분석 28
1) 종속변인 자료분석 28
2) 관찰자간 신뢰도 산출 28

Ⅳ. 연구 결과 29
1. ADHD아동의 부주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29
2. ADHD아동의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31

Ⅴ. 논의 35
1. ADHD아동의 부주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35
2. ADHD아동의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36

Ⅵ.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40

참고 문헌 42

부록 45
46
5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전영미. (2007). 프뢰벨 작업활동이 ADHD아동의 부주의와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20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402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