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차별화 관점에서 본 한ㆍ중 녹차음료 패키지디자인 비교연구

Abstract

브랜드는 수많은 이미지들의 연합된 연상을 통하여 인지되어 진다. 한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하여 갖는 전체적인 연상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써 광고, 패키지 디자인, 기업 이미지, 제품의 품질 및 신뢰도 등의 구체적이거나 혹은 추상적인 감정들의 연합으로 형성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심미적이면서도 소비자에게 쉽고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효율성이 요구되며 형태 및 색채의 심리학적인 측면의 연구가 필요하다. 즉 브랜드란 인간 지각의 근본적 심리 요소와 부합되어 하나의 정보로 인지된다고 해석해야 할것이며, 효율적인 브랜드 인지를 위해서는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심리적 이해가 요구된다.

또한 글로벌 시장의 관점에서보면 아시아 지역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됨으로써 이러한 아시아 각국의 산업 및 상품의 디자인 조사를 바탕으로, 현지와의 협력을 통한 네트윅 구축을 통한 특히 한·중의 비슷한 동아시아 지역간의 디자인 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현지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브랜드 차별화 관점에서 본 한?중 녹차 패키지디자인 비교연구를 통해 양국의 녹차음료 패키지디자인을 조사하고, 양국 녹차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가지는 디자인 요소를 찾아내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그에 따른 분석된 과정을 통하여 한·중 양국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특성과 디자인 요소를 제시함과 동시에 아시아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향후 패키지디자인을 위한 기반이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Several Asian nations including Korea,china along with other nations have developed together in culture, histoury and economyl Their growth has been dependent on trading with each other and exchanging information.

As trading grows, nations arerelying on each other and affecting each other more than ever. Though these countries have their differences, they are trying to find similrities for further economic and cultural development. This model of cooperation is the best way for the Asian nations to compete in the global marker.

This is study comparing the products and packaging designs of two countries. I want to compar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for designing a modern trend. The design also contains culture background so this they can contribute tocountry's su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