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형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증 프로토콜 개선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시되었던 소액 및 고액 전자지불 프로토콜이 만족해야 할 요구사항과 위협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자적으로 이동되는 전자화폐에 대해 자금의 흐름을 현재의 당좌 수표의 거래와 같은 형태를 갖도록 하였다. 또 사용자의 익명성과 신뢰성있는 네트워크형 전자지불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제안된 프로토콜은 NetBill 시스템의 문제점인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였으며, 거래내역 DB에서는 접속 ID를 사용하여 잔액 및 사용내역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각각의 구매단계에서 SMS를 통한 인증 및 제공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인증번호를 부여함으로써 무단 복제 및 배포를 방지하고 최대한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