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TN에서 BcN으로 전환 후의 음성호 품질 분석

Abstract

본 논문의 데이터 측정 방법은 전국 최초로 PSTN에서 BcN으로 전환된 전남 목포권의 KT 시외교환기를 중심으로 교환망 전환에 따른 망 구조별 라우팅을 설계하였고, PSTN에서 BcN으로 전환 후 음성호 분석을 위해서 NPME(통신망품질 자동측정기)를 이용하여 시내/시외교환기의 착,발신호를 측정하였으며, 측정항목은 PDD, 소통율, 전송손실, 회선잡음, 지터, 비트오율(BER) 등의 접속 품질 및 전송 품질 항목을 측정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광대역통합망(BcN)의 개요 및 광대역 정보통신 발전전망를 설명하고, 3장에서는 KT-BcN의 개요, KT-BcN의 주요 서비스, KT-BcN의 주요 장비에 대하여 설명한다. 4장에서는 KT-BcN의 상용망 전환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교환망 전환에 따른 상용망 전환 방법 및 망 구조별 라우팅 방법의 설계에 대해 고찰한다. 5장에서는 BcN전환 전/후 품질․트래픽의 측정 항목 및 방법을 설명하고, 전환후의 결과에 대한 비교 및 분석을 한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결론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