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IC 주변의 교통소음도 조사연구
- Author(s)
- 문주연
- Issued Date
- 2007
- Keyword
- 신설 IC|교통소음도|소음영향|담양군|인터체인지
- Abstract
- 차량의 대형화와 고속화로 인하여 고속도로 교통 소음레벨이 높아지고 있고 최근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속도로와 인터체인지 인근에 건설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인터체인지에서 램프웨이의 교통량은 본선에 비하여 적고 차량속도도 적으나 램프웨이가 바로 도심으로 연결될 경우 주변에서 발생하는 교통소음은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소음과 램프웨이의 교통소음 두 곳 모두를 감안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체인지의 본선과 렘프웨이 부근에 일반도로 및 상가가 형성되지 않는 곳을 선정하여 외부 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인터체인지에서 발생하는 도로교통소음 현황을 파악하였다.
1. 2004년과 2005년은 소형차와 대형차의 시간에 따른 교통량변화가 일정하였으나 2006년은 대형차의 교통량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06시부터 10까지 대형차의 교통량이 유지되다가 10시 이후부터 감소하여 교통비율이 올라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2. 소형차의 월별 교통량은 5월, 8월과 10월이 다른 월에 비하여 교통량이 많았고 5월은 담양군의 축제달이고 8월은 여름의 성수기, 10월은 단풍놀이 등에 의한 계절의 특성에 의하여 교통량이 많은 것으로 관찰되어진다. 대형차의 월별 교통량은 8월에 많게 관찰되었으며 2006년은 대형차의 교통량은 감소하였다. 이는, 88올림픽 고속도로(담양-고서간) 확장사업에 의한 공사장 차량의 이동이 많아 2004년과 2005년에 대형차의 교통량이 2006년에 비해 많은 것으로 관찰되어진다.
4. 도로교통소음도 측정결과 55 dB(A) 이하로 측정된 지점은 18개 지점이며 55 - 58 dB(A)로 측정된 지점은 14개 지점이다. 58 - 61 dB(A), 61 - 64 dB(A)와 64 - 67 dB(A)로 측정된 지점은 각각 20, 17과 18개 지점이다. 측정 지점 중 가장 높게 관찰되어진 67 - 70 dB(A)로 측정된 지점은 8개 지점이며 본선에서 담양 IC 주변으로 분리되기 전의 측정 장소였다.
5. IC 와 고속도로본선이 접한 곳의 도로교통소음도는 같은 거리에서의 교통소음도보다 교통소음도가 높게 관찰되어졌다.
6. 측정 장소 중 2곳의 장소(C 장소, D 장소)는 산이 위치해 있어 자연방음벽의 역할을 하여 자동차 소음의 특징인 선음원의 영향을 받지 않아 교통소음도가 낮게 관찰되어졌다.|After the vehicle has become a large-formation and high-speed, loud noise from an express highway is coming to be higher and the number of large-scale apartment complexes, which are recently being constructed in the metropolitan area nearby the express highway and IC, is increasing gradually.
Compared with a main road, the traffic volume and the speed of a vehicle between IC and the ramp way [turn-off] are smaller.
If the ramp way is rightly connected with the downtown area, however, the traffic-noise that comes about in surrounding will have to take into consideration the traffic-noise from the main road of express highway and that of the ramp way.
This research has selected a place that hasn’t had a road and a commercial quarter nearby the main-road of IC and ramp way. Then we have studied the traffic-noise status under minimizing influence of its outer-noise, which occurs in IC.
1. The traffic volume change of a small and full-sized car with time has been kept on regularity in 2004 and 2005. As the traffic volume of a full-sized car has diminished remarkably, it has been maintaining through 6:00 a.m. - 10:00 a.m. As it has decreased since 10:00 a.m. we have also observed the traffic proportion going up.
2. Monthly Traffic volume of a small car was higher in May, August and October than other months. We have observed that the traffic volume during these months is due to the following: May - The Damyang-festival, August - A high-demand season, October - viewing scarlet maple leaves.
Monthly Traffic volume of a full-sized car is more in August, but it has decreased during 2006. This was due to the many construction trucks that worked on the extension of the 88 Olympic expressway. Therefore, there was more traffic volume in 2006 compared to 2004 and 2005.
3. In this study, the noise figures have been less than 55 dB(A) in 18 spots.
There were 14 spots from 55 dB(A) to 58 dB(A).
58-61 dB(A) : 20 , 61-64 dB(A) : 17 , 64-67 dB(A) : 18 .
There were 8 spots we observed at the highest level from 67 dB(A) to 70 dB(A).
Those were the spots nearby separating the main road and Danyang IC.
4. Traffic-noise at the boundary between IC and the main road of an expressway was higher than that of the same distance in other places.
5. We have observed that traffic-noise is low in places with mountains that served the role of soundproofing walls. Thus, the fundamental sound hadn't affected it.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Road Traffic Noise Level of the Damyang Interchange
- Alternative Author(s)
- Mun, Joo-Yeo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환경생명공학과
- Advisor
- 최형일
- Awarded Date
- 2007-08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Ⅱ. 이론적 고찰 = 3
2.1 소음의 정의 = 3
2.2 소음영향과 관련된 요인 = 4
2.3 도로교통소음의 발생원인 = 6
2.4 교통소음의 전달 및 감쇠특성 = 6
2.5 교통소음의 평가방법 = 9
2.6 소음의 측정방법과 규제기준 = 16
2.6.1 측정방법 = 16
2.6.2 소음의 규제기준 = 19
Ⅲ. 조사 및 측정방법 = 21
3.1 조사대상 = 21
3.1.1 담양군의 현황 = 21
3.1.2 인터체인지의 주변현황 = 22
3.2 측정기기 및 측정방법 = 23
3.2.1 소음측정 = 23
3.2.2 TM 좌표 측정 = 23
3.2.3 소음분포도 지도작성 = 23
Ⅳ. 결과 및 고찰 = 24
4.1 담양 Interchange 교통량 현황 = 24
4.1.1 시간별 교통량 현황 = 24
4.1.2 월별 교통량 현황 = 26
4.1.3 대형차와 소형차의 시간별 교통량 현황 = 28
4.1.4 대형차와 소형차의 월별 교통량 현황 = 32
4.2 소음측정 지점 = 36
4.3 소음분포도 = 40
4.3.1 도로교통소음도 측정결과 = 40
4.3.2 장소에 따른 도로교통소음 측정결과 = 44
4.3.3 소음분포도 지도 작성 = 47
Ⅴ. 결론 = 50
REFERENCES = 51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문주연. (2007). 신설 IC 주변의 교통소음도 조사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89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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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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