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F.Schubert의 『Wanderer Fantasie Op.15』에 관한 分析硏究

Metadata Downloads
Author(s)
신현미
Issued Date
2007
Keyword
F.Schubert|Wanderer Fantasie Op.15|슈베르트|방랑자 환상곡|고전주의
Abstract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1797~1828)는 고전주의적 엄격한 형식미를 시적인 아름다운 선율과 그의 풍부한 감성으로 낭만주의적 자유로움을 음악으로서 표현하고자 끊임없이 시도하였다. 그의 피아노 작품 가운데 방랑자 환상곡 “Wanderer Fantasie Op.15”은 이러한 음악사적 가치를 대표할 수 있는 곡으로 그의 가곡 방랑자 “Der Wanderer D.493”의 선율과 반주부의 음형을 인용하였고 형식적으로 나누어진 네 개의 악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며 하나의 환상곡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슈베르트의 작품 중 고전주의적 형식과 낭만주의적 경향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피아노 작품 “Wanderer Fantasie Op.15”를 분석 연구하여 낭만주의적 요소가 고전주의의 형식 규범위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변화 발전되어 가는지 살펴보아 이 작품의 음악사적 가치와 슈베르트 음악의 이해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 I 장 서론을 통해 이 작품에 대한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고, 제 II 장 본론에 들어가 슈베르트의 생애와 작품들, 이 작품의 형식인 Fantasie 에 대해 그것이 변천 되어진 과정과 악곡형태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 작품의 모태라 할 수 있는 가곡 “Der Wanderer D.493”을 간단히 분석하여 “Wanderer Fantasie Op.15”에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본 후 작품 “Wanderer Fantasie Op.15”를 각 악장별로 집중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외형상 나누어진 네 개의 악장들은 각 악장의 긴 경과구를 지나 끊이지 않게 순환형식으로 작곡되었고 조성과 빠르기 등의 변화로 구분 지어진다. 알레그로 콘 푸오코 마 논 트로포의 제1악장은 고전 소나타형식을 취하며 작품의 주제가 되는 리듬적, 선율적인 요소들을 제시하고, 아다지오인 제2악장은 하나의 동기를 자유롭고 즉흥적인 변주곡 형태로 발전시켜 나간다. 제 3악장은 프레스토로 작품의 주제를 다시 발전시키면서 스케르쪼(Scherzo)형식에 중간의 왈츠(Waltz)와 트리오(Trio)부분을 지나 다시 다 카포(Da capo)한 듯이 주제가 다시 재현된다. 그리고 알레그로인 제4악장은 엄격한 푸가(Fuga)형식을 시도하며, 앞의 세 악장의 음악적 요소들에 화려함을 더한 기교와 즉흥적인 일면을 보이면서 거대한 코다(Coda)로 마친다.
네 개의 악장은 형식적으로 구분 되어지나 하나의 주제가 곡 전체에 사용되어 마치 단일 악장으로 구성되며, 같은 모습의 선율선은 각 악장마다 다른 성격으로 변화한다. 구조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단순해질 수 있는 부분들을 화성적으로 다양한 전조를 시도하여 화려한 색채감을 가지며, 동일한 리듬을 축소시켜 긴장감을 주고, 점 리듬의 변형으로 진행감을 더해준다.
이 작품은 고전시대의 대표적 작곡양식인 소나타 형식과 낭만시대의 작곡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환상곡풍을 잘 조화시킨 작품으로 슈베르트 음악의 과도기적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다.|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tried continuously expressing the classical severe formal beauty and the romantic freedom by music with the poetic beautiful melody and his plentiful sensitivity. “Wanderer Fantasie Op.15” out of his piano works is a piece of music which can represent this historical value of music. He quoted the melody and the accompaniment of “Der Wanderer D.493” on Wanderer Fantasie. And this music consists of a Fantasie by connection organically the four movements that were formally divided.
With such basic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analyzing Schubert's piano work “Wanderer Fantasie Op.15” which features both classic and romantic forms and there by, reviewing how the romantic elements were expressed within the norms of romantic forms to evolve and eventually, highlighting the musical value of his work and music.
In the first Chapter, the purpose and method of this study are introduced, and in the following Chapter. Schubert's life and works, development of his fantasies and their musical forms are reviewed. Based on the reviews, the origin of the subject piece or, “Der Wanderer D.493” was examined in terms of its influence over the subject piece was concentratingly analyzed by each mov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our movements which were divided apparently were composed of rotational form so as not to not to discontinue via long transient phrase of each movement and sectioned by variations of tonality and tempo.
In the frist movement - Allegro con fuoco, ma non troppo - he adopted classical sonata form and indicated rhythmical, melodic elements which were the theme of this music.
In the second movement - Adagio - he developed a motive to a free and impromptu variation form.
In the third movement - Presto - he made a reproduction the theme, developing again the theme of the work through scherzo form, waltz in the middle, trio as Da capo.
In the fourth movement - Allegro - he tried a strict fuga form, showing technique and impromptus aspects adding splendor to above three movements, and finished in Coda.
All in all, this piece may well be a work which combines the sonata form representing the Classicism with the fantasie characterizing the romantic music composition, and thus, shows the transient characteristic of Schubert's music.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nalysis of 『Wanderer Fantasie Op.15』by F.Schubert
Alternative Author(s)
Shin, Hyun-M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음악학과
Advisor
서영화
Awarded Date
2007-0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2
Ⅱ. 본론 = 3
1. F.Schubert의 음악 = 3
1) F. Schubert의 생애와 작품 = 3
2) F. Schubert 피아노 음악의 일반적 특징 = 4
2. Fantasie에 관한 고찰 = 6
1) Fantasie의 개념과 변천과정 = 6
2) Fantasie의 음악적 형태 = 7
3. Wanderer Fantasie, Op.15의 분석 = 8
1) 작품개관(가곡 “Der Wanderer D.493”의 연구) = 8
2) 순환형식 (Cyclic Form)을 중심으로 한 악곡분석 = 11
① 제 1악장 - Allegro con fuoco, ma non troppo C Major 4/4박자 = 11
② 제 2악장 - Adagio c?minor 4/4박자 (Sostenuto) = 26
③ 제 3 악장 - Presto A^(♭)Major 3/4박자 = 36
④ 제 4악장 - Allegro 4/4박자 C Major = 48
Ⅲ. 결론 = 60
참고문헌 = 6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신현미. (2007). F.Schubert의 『Wanderer Fantasie Op.15』에 관한 分析硏究.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81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302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7-11-1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