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ll Form Improvement by Inverse Design method of test result
- Author(s)
- 조경훈
- Issued Date
- 2006
- Abstract
- 본 논문에는 실험이나 이론계산에 의해 얻어진 선체주위 압력분포 자료로부터 선박의 선형을 최적화하는 역계산법에 대한 연구내용이 기술되었다.
역계산법은 Levenberg-Marquardt Method (LMM)와 직접문제를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적은 수의 조정점(Control Points)으로 선형의 형상을 정의하기 위하여 Fourier Nonuniform B-spline(Fourier NUBS) 방법을 이용하여 선체표면을 정의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선형으로는 Series60선형과 KCS(KRISO 3600TEU CONTAINER SHIP) 선형을 적용하였다.
선형 개선의 만족도는 Fourier Nonuniform B-spline(Fourier NUBS)을 이용한 선체 표면 조정점의 수와 관련이 있으며, 충분한 조정점이 사용되었을 때, 만족할만한 선형개선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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