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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 상해지역 BBQ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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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홍근
Issued Date
2004
Abstract
최근에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중국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에 진출한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중 중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업체는 전무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BQ가 중국에 진출하게 된 배경 및 방법과 앞으로의 정착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현지에서의 사업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중국 현지 외식고객들의 서구식외식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조사하였고,
둘째, 이 조사를 기초로 하여, Model-Shop을 설립하여 BBQ의 실지 이용고객에 대한 외식 소비성향과 BBQ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조사사항들을 분석하여 BBQ가 추진하고자 하는 가맹사업의 성공적인 정착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선행 연구를 통해 외식 및 외식산업, 그리고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해 이론적인 고찰을 했다. 그리고,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중국 현지인들의 외식 특성과 BBQ 이용 고객의 이용 만족도 등에 대해 시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방안을, BBQ가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가맹사업 전개방안 위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은, 앞으로 중국시장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들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BBQ의 중국 시장 정착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사업 전개를 위해서는, Model-Shop 운영을 통해 보완해야 할 사항들을 보완하여, 사전에 가맹사업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해야 한다.
둘째,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제고시켜 가맹점 운영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투자효율성 제고 및 수익 모델을 제공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원활한 Communication체제를 구축하여 가맹점주 만족경영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비 리콜제를 실시하고, 가맹점에 단계별로 판촉활동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점포운영매뉴얼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고객의 만족도를 제고시켜 가맹점 운영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BBQ가 전개하는 사업이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인만큼, 외식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경쟁우위요소는 음식의 “맛”에 있다. 따라서, BBQ가 중국 상해에서 최종 고객으로부터 인정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업체보다 우선적으로 “맛”에 있어서의 독보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현지인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게 사회친화적인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국내의 외식·프랜차이즈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방안을, 실제 중국에 진출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전개하는 단계에 있는 BBQ의 전략방안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제조사를 위한 모집단이, 중국 상해지역의 모든 고객들의 특성을 100% 반영했다고 볼 수 없다. 또한 Model-Shop을 이용한 고객들의 BBQ에 대한 반응이 전체를 대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인 외식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최종 고객에 대한 시장조사는 실시되었지만, 가맹사업의 주체라 할 수 있는 가맹점주의 만족도에 대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셋째, 중국의 경우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이 도입 단계에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현지에도, 중국의 외식 및 프랜차이즈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의 부족으로 본 연구의 논리 전개가 미약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BBQ가 중국현지에서 가맹사업을 전개한 이후에 발생한 실질적인 경영 성과를 근간으로, 성공사례에 대한 연구가 다시 진행되어야 하겠다.|The Korean firms of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have made recently actively inroads into the Chinese market. But among the Korean firms of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making inroads into China, none of them have successfully taken roots in China and carried forward with their business.
This study was attempted to present the background for BBQ to come to have made inroads into China, its methods and plans to establish itself in the future as follows :
First, to investigat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western foodservice by the Chinese national foodservice customers to conduct feasible study in China.
Second, to establish the Model-Shop, investigate and analyze the propensity to foodservice consumption for the real customers of BBQ and the level of recognition on it.
Finally, to present the successful establishment plans of franchising business which BBQ plans to promote by analyzing all the results of investigation.
This study, accordingly, was accomplished by a theoretical investigation to the foodservice, foodservice industry and franchise system through the review of the previous studies. And it was conducted with the market research concerning the characteristics of foodservice of locals and BBQ customers' satisfaction in developing the foodservice franchise system in China.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market research, it presented the plan for the Korean foodservice franchise system to entrench itself in the Chinese market with focus on the plans to develop the franchising business that BBQ attempts to promote in the future in Shanghai.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practical information for the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firms to make inroads into the Chinese market in the future.
The author presented in this study the plans for BBQ to entrench itself in the Chinese market as follows :
First,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 foodservice business in advance by supplementing the deficiencies arising from the operation of the Model-Shop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franchising business.
Second, it is necessary to activate the operation of franchisee by enhancing their level of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on the other hand, to provide the model that can raise investment efficiency and become profitable and construct the smooth communication system between the franchiser and the franchisee thereby conducting the satisfactory management for the franchise. It is necessary to conduct the recall system of investment costs, to present to franchisees the direction for promotional activity step by step and to provide them with the shop operating manual appropriate to the local situation.
Third, it is necessary to activate franchisee operation by raising the level of customer's satisfaction.
Seeing that BBQ specializes in the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the most basic element of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foodservice business consists in the "taste" of food. Accordingly, for BBQ to grow as the brand recognized by end consumers in Shanghai, China, it should secure the competitive edge unrivalled with competitors in terms of "taste". In addition, since BBQ is doing business in the Chinese market, it should develop society-friendly marketing to instil the image familiar to local residents.
As mentioned above, the author investigated the plan for the Korean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firms to make inroads into the Chinese market and to succeed in entrenching itself with a focus on the strategic plans of BBQ for making inroads into the Chinese market, operating the business and developing the franchise business.
This study, however, remained the following limitations:
The first is that the residents selected for this study did not fully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all customers living in Shanghai, China. There are some limitations that the response of customers using the Model-Shop of BBQ might not be represent the whole residents.
The second is that the foodservice franchise system did not fully entrench itself in the Chinese market. The market research was accomplished concerning the final consumers, but this research was done on the level of satisfaction among franchisee as the agents of franchise business.
The third is that the logical development may be poor due to the lack of previous studies on foodservice and franchise in Korea and due to the introductory stage of foodservice and franchise business in China.
The author is going to make further study based on the real business performance of BBQ to develop the franchise business in China.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stablishing the Korean Foodservice Franchise System in the Chinese Market - Focusing on the Case of BBQ in the Region of Shanghai
Alternative Author(s)
Yoon, Hong-Geu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전의천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 ⅹ
제 1장 서론 = 1
제 1절 연구의 목적 = 1
제 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4
제 2장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6
제 1절 외식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관한 일반적 고찰 = 6
1.외식 = 6
2.외식산업 = 7
3.프랜차이즈 시스템 = 9
제 2절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분류 = 12
1.외식산업의 분류 = 12
2.프랜차이즈 산업의 분류 = 16
제 3절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 = 18
1.외식산업의 특성 = 18
2.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 = 22
제 4절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 24
1.인구통계적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 24
2.서비스품질의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 26
제 3장 한국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분석 = 28
제 1절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 28
1.발전과정 = 28
2.외식산업 = 31
3.프랜차이즈 산업 = 35
제 2절 업종 및 업체별 현황 = 38
1.치킨 및 햄버거업체 = 39
2.피자업체 = 42
3.패밀리 레스토랑업체 = 43
4.단체 급식업체 = 44
5.커피업체 = 45
제 3절 중국진출 업체 현황 = 46
1.업종별 진출업체 = 46
2.지역별 진출업체 = 48
제 4장 BBQ의 중국 진출 및 사업 기본전략 사례 = 52
제 1절 진출배경 및 진출방법 = 52
1.진출배경 = 52
2.진출방법 = 55
제 2절 사업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시장조사 및 북경에서의 사업 기본전략 = 60
1.1차 시장조사(BBQ의 북경시장 진출타당성 조사)결과 = 60
2.1차 시식회 결과 = 69
3.2차 시식회 결과 = 72
4.북경에서의 사업 기본전략 = 77
제 3절 상해진출 및 사업 기본전략 = 79
1.상해진출 결정과정 = 79
2.사업 기본전략 = 82
제 5장 외식 및 BBQ 이용실태 분석 = 90
제 1절 1차 설문조사 결과 = 90
1.외식 소비현황 분석 = 91
2.1차 Model-Shop 이용실태 분석 = 94
제 2절 상해지역의 외식 소비성향 분석 = 97
1.상해지역 조사 대상자의 특성 = 97
2.외식 소비성향 = 99
3.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 104
4.1인당 평균 지출비용 및 가격 수용범위 = 106
5.선호하는 제품의 유형 = 107
6.판촉활동에 대한 고객의 반응 = 108
7.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 = 111
제 3절 2차 Model-Shop 이용실태 분석결과 및 고객 요구사항 = 111
1.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112
2.브랜드 인지도 현황 = 114
3.이용실태 = 115
4.만족도 = 118
5.불만요인 및 요구사항 = 121
제 6장 상해지역에서의 BBQ의 정착방안 = 129
제 1절 Model-Shop운영 중점추진전략 = 130
1.현지화를 위한 조직 운영전략 = 130
2.제품전략 = 131
3.가격전략 = 133
4.입지전략 = 134
5.판촉전략 = 135
제 2절 상해지역 정착방안 = 136
1.시스템 보완 방안 = 136
2.가맹점 만족도 제고방안 = 143
3.고객 만족도 제고방안 = 149
제 7장 요약 및 결론 = 153
참고문헌 = 157
부록 설문지 = 161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윤홍근. (2004).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 상해지역 BBQ 사례를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78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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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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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bargo2005-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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