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스포츠 지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지도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스포츠 지도자들의 직무태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변인 그리고 직무태도 요인의 관계 둘째,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변인 그리고 직무태도의 하위요인간에는 상관관계, 셋째, 스포츠 지도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변인 그리고 직무태도 요인간에 있어서는 인과관계를 통한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04년 7월 현재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운동부를 지도하고 있는 체육교사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표집은 집락무선표집법(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780명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조사된 설문지는 코딩을 통해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총 742명의 설문결과를 통계 프로그램 SPSS 10.1과 AMOS 5.0을 이용하여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스포츠 지도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 직무태도의 관계에서는 연령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요인(보상제도, 선수말썽, 선수지도(p<.001), 심리적 변인(직무효능감, 사회적 지원), 직무태도(직무만족, 이직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지도경력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인간관계, 의사소통, 선수말썽, 선수지도), 심리적 변인(직무효능감, 사회적 지원), 직무태도(이직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지도종목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선수말썽)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심리적 변인과 직무태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학력에 있어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직무특성, 인간관계, 선수말썽, 선수지도, 성적), 직무태도(이직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지도자들이 지도하는 팀의 최근 1년 이내의 성적에 있어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직무특성, 선수말썽, 물리적 환경, 선수지도), 심리적 변인(직무효능감), 직무태도(이직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지도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 그리고 직무태도간의 상관관계에 의하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과 직무태도의 하위요인 간에 가장 높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은 보상제도-직무만족, 그 다음으로 선수지도-이직성향, 조직몰입-직무성과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스포츠 지도자들의 심리적 하위요인과 직무태도의 상관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직무성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직무효능감-직무성과 자아존중감-조직몰입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지도자들의 구조모형에 대한 실증적 분석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이직성향, 심리적 변인은 직무성과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을 제외한 다른 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