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ICT 활용수업 인식 및 실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혁진
Issued Date
201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장애영역별, 정보자격증의 유무, 연수경험 유무의 따라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ICT 활용 교육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ICT 활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ICT 활용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차이가 있는가?
셋째,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광주광역시 관내 4개 특수학교 중등교사 2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160부를 회수, 155부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자료를 처리 및 분석하였다.
첫째,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정보자격증 유무, 연수유무별로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교육경력별, 장애영역별로는 F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ICT 활용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문제 중 남자교사들이 여자교사보다, 연수를 받은 교사와 교육경력이 21년 이상 교사가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고, ICT 활용에 대한 중요성에서는 정보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교사들, 경력이 0-5년 미만 교사들이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ICT 활용에 대한 학교의 지원정도에서는 여자교사들이 남자교사보다, 연수를 받은 교사들이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보다, 교육경력이 21년 이상 교사가 0-5년 미만 교사보다, 장애영역이 지체장애 담당교사가 정신지체 담당교사보다 학교의 지원정도에 대한 인식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고, ICT 활용에 대한 학교장의 관심 정도에서는 지체장애 담당교사가 정신지체, 시각장애 담당교사보다 관리자의 관심 정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ICT 활용 연수의 기회에서는 연수를 받은 교사들이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보다, 교육경력별로는 0-5년 미만 제외한 교사들, 장애영역별로는 지체장애 담당교사가 정신지체, 시각장애 담당교사보다 연수의 기회가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ICT 활용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차이 중 ICT 활용 횟수는 주 1-3회 정도에, ICT 활용 수업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ICT 활용 수업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수업 자료를 제작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어서가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다. 다음으로 수업상황에서 ICT를 활용하는 목적은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해서, ICT 활용을 수업에서 적용하는 방법은 수업보조 도구(문서작성, 파워 포인트 등으로 자료제작)만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수업 시간 중 ICT 활용 시간은 5-10분 이하에, ICT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과는 사회에, ICT 활용을 적용하는 단계는 도입 단계에, ICT 활용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인터넷에서 수집하여 부분 편집한 자료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직접 ICT 자료를 제작하는 비율은 70%이상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위의 결과 중에서 주목할 점은 동료교사가 제작하여 공유한 자료에 대해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교사가 직접 ICT 자료를 제작하는 비율에서는 좀 더 조사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중 장애특성에 맞는 S/W의 개발 및 보급에, ICT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연수는 ICT 활용을 위한 자료 제작 연수에, ICT 활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여건은 교사 간 ICT 활용 자료 공유체계 마련에, 효과적인 ICT 활용을 위한 제도적 지원은 장애영역별로 ICT 활용을 위한 전담하는 기구 확대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ICT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행정기관의 지원은 장애영역에 맞는 콘텐츠 개발에, 특수아동을 위해 바람직한 ICT 자료 제작은 전문 개발업체에 위탁하여 장애영역별로 개발에, 효과적인 ICT 활용에 필요한 교사를 위한 지원은 특수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관한 정보를 상시 제공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위의 결과 중에서 주목할 점은 ICT 활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여건에서 교사 간 ICT 활용 자료 공유체계 마련을 원하고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효과적인 ICT 활용에 필요한 교사를 위한 지원은 장애영역별로 ICT 활용을 위한 전담하는 기구 확대에 가장 많이 응답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actual condition about ICT Education Application at Special schools located in Gwang-ju.
Alternative Author(s)
Yoon Hyuk Ji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김남순
Awarded Date
2013. 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의의 1
2. 연구의 목적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ICT 활용 교육 6
2. 특수교육과 ICT 활용 교육 10
3.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1
3. 연구 절차 22
4. 연구 분석 22

Ⅳ. 연구결과 23
1.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23
2. ICT 활용 교육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36
3. ICT 활용 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의 인식 47

Ⅴ. 논의 55
1.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55
2. ICT 활용 교육 실태 및 문제점의 인식 56
3. ICT 활용 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의 인식 58

Ⅵ. 요약 및 결론 60
1. 요약 60
2. 결론 및 제언 63


※ 참고문헌 63
※ 부 록 6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윤혁진. (2013). 광주지역 특수학교 중등교사의 ICT 활용수업 인식 및 실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51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94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