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지수수익률 간의 선도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산업별 지수수익률 간의 선도관계를 Granger인과관계 분석을 통하여 산업별로 선행하는 산업별 지수수익률과 후행하는 산업별 지수수익률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17개 산업별 지수수익률의 반일 지수수익률(낮의 지수수익률과 밤의 지수수익률) 자료를 이용하며 2005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의 기간을 표본기간으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로 한국 주식시장에 산업별 지수수익률에 대한 Granger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행성이 강한 산업은 유통업, 기계, 금융업, 운수장비, 음식료품, 그리고 화학 등의 산업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였고, 후행성이 강한 산업은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건설업, 운수창고업, 섬유의복, 그리고 통신업 등의 산업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산업별 지수수익률 간에 선행하는 산업과 후행하는 산업의 지수수익률을 발견은 주식시장의 정보가 각 산업별 지수수익률에 효율적으로 반영되지 못하고 비대칭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ABSTRACT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sun University

This study explores the dynamic short-term lead-lag relation between the industrial index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This paper uses halftime daily returns of 17 industri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And this paper uses the January 2005 to December 2010 sample period.

Major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is paper finds that the lead industri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are Distribution, Machinery, Finance, Transport Equipment, Foods & Beverages, and Chemicals.

Second, this paper finds that the lag industri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are Nonmetallic Mineral Products, Paper & Wood, Construction, Transport & Storage, Textile & Wearing Appare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