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증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국가기술자격증의 개념을 살펴보면 광의의 의미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소양 등의 습득정도를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 또는 인정된 것을 의미하여 협의의 의미로는 구체적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 인정한 증서라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교육자격(학력)과 직업자격을 상호 연계시키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고 한편 직업교육과 직업훈련도 상호 연계시키려는 국제적 동향에 따라 우리나라도 1997년 소위 직업교육 3법의 하나로 자격기본법을 제정 하였다. 특히 자격기본법에서의 자격의 정의는 직업자격에 가까운 정의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는 직업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민간자격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어 자격에 대한 개념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직업자격의 주요 역할은 직업교육, 훈련을 산업현장 수요에 부응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는 반면, 교육수료증에 해당되는 민간자격증은 직업과 관련되어 있기 보다는 평생학습, 평생교육 측면에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으며 실제로 일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혹은 과목들을 이수한 수료증에 가까운 자격들이 많이 있으며 이에 따라 자격에 대한 개념(예: 직업자격, 교육자격, 민간자격)을 재정립하여 급변하는 자격시장 변화에 자격제도 및 정책이 부응할 수 있도록 비효율을 조정하고 국가예산으로 민간자격증이 남발되는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제도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