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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형 소형점포의 고객분석 및 전략수립 모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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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상환
Issued Date
2009
Abstract
국민소득과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외식 서비스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많은 먹거리들이 현대인의 식사와 간식을 대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중적으로 즐겨 찾고 접하기 쉬운 외식업 중의 하나가 배달 치킨 시장이다.

대중에게 친숙한 치킨점의 이미지 때문에 보통의 일반인들은 개인 창업의 목적으로 다양한 외식업 중에서 비교적 치킨점을 많이 선택하여 사업을 시작 하고 있으며, 이 경우 프랜차이즈 회사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개인이 직접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회사를 통하든 개인 창업이든지 간에 고객 분석과 관련된 전략 없이 친숙한 이미지 만으로는 창업 후 확실한 수익과 매출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현재까지의 배달형 치킨 매장은 대부분 소규모로 가게를 운영하고 있어서 점포 홍보와 판매촉진 전략에 명확한 기준이나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데 미흡했으며 몇몇의 대규모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를 제외하고는 현재까지도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운영 시스템을 재확인해보고 배달형 소형점포로서 독보적인 존재인 B사의 치킨전문점의 특성과 전략수립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기준이 되는 고객분석 전략과 마케팅, 판매 촉진 전략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이 연구가 예비 치킨점 창업자와 배달형 소형점포의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전략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일조하길 바란다.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국내 대표 치킨 회사인 B사가 세계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한 GMS 전략을 통해 고객분석을 도출하였다. 일반적으로 창업 이후의 서비스업의 매출은 고객분석을 통한 마케팅 홍보가 매출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고객분석은 중요한 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인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배달형 소형 점포인 치킨점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을 참고하여 확실한 고객 분석과 고객 분석을 통한 고객별 맞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창업시 부족한 경험을 보완해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해야 할 것이다.|Due to increasing of GDP and cultural development, food service industry develops continuously and people can enjoy many kinds of food as a meal. Among that, delivery chicken market is the one of the easiest accessible market. Because of friendly image for chicken restaurant, a lot of people start business in this field. In this case, some people start business with franchise but the others start by themselves.

However, starting business through franchise company or not, it is hard to maintain successful sales or increasing sales without customer analysis and strategy. Until now, delivery chicken restaurants run small size of business therefore they faced on some difficulties from lack of promotion and marketing except few big size of franchise companies.

The biggest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have a new understand Korea franchise industry and know market accurate evidence of strategy, marketing and promotion of company that runsmall delivery service industry called Genesis BBQ. Furthermore, this paper will be the bible of expected owner of small delivery service industry or chicken restaurant. To Genesis BBQ analyze various types of customers through GMS which was started first from Genesis BBQ, the best company in chicken restaurant industry in Korea.

Generally, marketing and publicity through customer analyze are the key performance indicator which directly impact on profit in service market. Having had many case studies, marketing and publicity has to be focused by people who want to run business in local chicken restaurant it.

This study will present customized marketing strategy based on customer analysis. Business man who will start franchise business have to minimize a risk from lack of experience by this study.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ustomer Analysis Model of small size delivery chains
Alternative Author(s)
Kim Sang-Hwa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Advisor
이청호
Awarded Date
2010-02
Table Of Contents
< 목 차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 3

제2장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스템 ······························ 5

제1절 외식산업의 변화와 프랜차이즈 시스템 ···················5
제2절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운영 과정 ····························8

제3장 배달형 소형점포의 마케팅 전략 ····································12

제1절 배달 치킨전문점의 특성과 업계 동향 ·························· 12
제2절 배달 치킨전문점의 마케팅 전략························· 18
제3절 배달형 소형점포의 판매촉진 전략 ·························· 21
제4절 상권분석의 개념과 및 전략수립 방법 ························· 25

제4장 BBQ 치킨의 프랜차이즈 운영 전략 ··································32

제1절 BBQ 치킨의 비전과 경영전략 ····························· 32
제2절 BBQ 치킨 사업의 기본 컨셉 ··························· 35
제3절 BBQ 치킨의 마케팅 전략 ·························· 38

제5장 BBQ의 고객분석 및 전략수립 모형····························· 43

제1절 GMS 전략 매뉴얼 개발 배경 ····························· 43
제2절 GMS 전략 매뉴얼의 개요 ······························ 44
제3절 GMS 전략 매뉴얼의 적용 방법 ························· 48
제4절 GMS 전략 매뉴얼의 적용 사례 ·························· 56
제5절 GMS 전략 매뉴얼 도입의 성과 ·························· 63
제6절 GMS 전략 매뉴얼의 향후 개선 방향 ·························· 64

제6장 요약 및 결론 ··························································· 67

참고문헌 ······································································· 7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상환. (2009). 배달형 소형점포의 고객분석 및 전략수립 모형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1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9344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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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0-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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