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나주 특산물을 배 농산물을 중심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농산물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10명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은 ‘브랜드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제품과 유통 요인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만족할수록 지각된 품질이 높았다.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제품과 촉진 요인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만족할수록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제품과 유통 요인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만족할수록 브랜드 연상이 높았다. 따라서 브랜드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설 2는 ‘브랜드 활동으로 제고된 브랜드 자산은 고객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브랜드 자산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연상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졌다.

셋째, 가설 3은 ‘브랜드 활동으로 제고된 브랜드 자산은 긍정적 구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브랜드 자산이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연상이 높을수록 긍정적 구전의도가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