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앞굽히기 훈련을 통한 골반안정성과 체형교정 효과 분석

Keyword 태권도, 체형교정, 골반안정성, 앞굽히기

Abstract

본 연구는 태권도에서 세부적으로 어떠한 동작이 어떤 작용으로 자세 교정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본동작 중 앞굽히기가 골반 안정성과 체형교정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G 도시에 소재한 C 대학교에 재학하는 남자 태권도 전공생 12명(나이 19.42±1세, 몸무게 69.38±14.06kg, 신장 173.33±6.43cm, 근육량 32.73±3.63kg, 체지방량 12.1±8.15kg)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진행하였으며, 실험은 운동프로그램 전, 후 준비운동 10분과 정리운동 5분 진행하였고 본 운동은 40분 동안 진행하였다. 이때 Inbody370, Exbody9100, Centaur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7.0(window statistical package)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값은 부호를 통일하기 위해 절댓값으로 나타내어 평균값(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고 집단 내 실험 전, 후의 유의성 검정은 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기초체력 중 근력과 유연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근지구력도 향상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심폐지구력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고 순발력 또한 감소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골반 안정성은 코어 근력 검사에서 모두 증가하였지만 척주 세움근, 우측 배곧은근, 우측 배바깥빗근, 우측 배속빗근에서는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체형교정 효과는 어깨, 골반, 무릎 기울기 차이에서 실험 후 긍정적인 기울기 차이 감소가 있었지만, 골반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이처럼 태권도 앞굽히기 동작은 골반 안정성과 골반교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본 연구가 기존 태권도가 체형교정에 교정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로 그 가치를 지닐 것으로 판단된다.|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forward bending on pelvic stability and body shape correction among basic movements to find out which movements are effective for posture correction in detail in Taekwondo.

The study was conducted on 12 male Taekwondo majors (19.42±1 years old, weight 63.38±14.06 kg, height 173.33±6.43 cm, muscle weight 32.73±3.63 kg, body fat 12.1±8.15 kg) for 6 weeks. At this time, data were collected from Inbody 370, Exbody 9100, and Centaur. Data processing is statistically processed using SPSS 27.0 (window statistical package), the values of the collected data are represented as absolute values to unify the codes, and mean values (M) and standard deviation (SD) are calculated. All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s were p<.05.

First of all, although muscle strength and flexibility increased statistically and muscle endurance increased, the result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cardiopulmonary endurance decreased significantly and instantaneous strength decreased, but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pelvic stability was increased in all core muscle strength tests, bu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spinal columnar muscle, right rectus abdominis muscle, right lateral abdominis muscle, and right lateral dorsal velocity oblique muscle. Third, the body correction effec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pelvis alone, although the difference in inclination between shoulders, pelvis, and knee decreased after the experiment. As mentioned above, Taekwondo's forward bending motion has positive effects on pelvic stability and pelvic correction, and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worth it based on the fact that existing Taekwondo helps to correct body sh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