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변증법적행동치료(DBT) 집단기술훈련이 대학 운동선수의 정서조절과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소율
Issued Date
2023
Keyword
변증법적행동치료, 대학운동선수, 정서조절, 대인관계, dialectical behavioral therapy, college athletes, emotional regulation, interpersonal competence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변증법적 행동치료 집단기술훈련을 적용하여 정서조절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자료 분석은 변증법적 행동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정서조절과 대인관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7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모집된 18명의 연구 대상자들은 9명에게 무선으로 배정되었다. DBT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0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다음은 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첫째, 변증법적 행동집단 기술훈련은 대학 운동선수들의 정서조절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변증법적 행동집단 기술훈련은 대학 운동선수들의 대인관계 유능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질적연구 방법 중 합의적 질적 연구(CQR)로 개념을 도출하였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7개의 영역과 19개의 핵심 개념이 도출하였고, 프로그램 전-중-후로 변화 과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운동선수의 정서조절과 대인관계 유능성에 DBT라는 새로운 접근을 대상에 맞추어 개입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후속적으로 다양한 개입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This study studied the effect of emotional contro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by applying dialectical behavioral therapy group skill training to university athletes.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7 to verify the effect of dialectical behavioral therapy on emotional contro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athletes. Eighteen recruited study subjects were wirelessly assigned to nine. The DBT program was conducted in 10 sessions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 following is a summary of the results. First, dialectical behavioral group technical training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emotional control of college athletes. Second, dialectical behavioral group technical training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athletes. In addition, the concept was derived as a consensus qualitative study (CQR) amo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nd the process was analyzed. As a result of the study, 7 areas and 19 core concepts were derived, and the process of change before, during, and after the program was deriv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intervened in the emotional control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athletes according to a new approach called DBT, and various intervention strategies can be subsequently considered.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Dialectical Behavioral Therapy(DBT) Group Skill Training on Emotional Regula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Athletes
Alternative Author(s)
Kim Soyul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과
Advisor
권해수
Awarded Date
2023-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및 가설 7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대학 운동선수 8
1. 대학 운동선수의 특징 8
2. 대학 운동선수와 정서조절 9
3. 대학 운동선수와 대인관계 10
제2절 변증법적행동치료 12
1. 변증법적행동치료 12
2. 변증법적행동치료와 정서조절 13
3. 변증법적행동치료와 대인관계 15
제3장 연구 방법 16
제1절 양적연구방법 16
1.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16
가. 예비프로그램 구성 16
나. 전문가 타당화 검증 18
다. 최종 프로그램 구성 19
2. 연구설계 23
3. 연구 대상 23
가. 연구 대상 선정 23
나.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4. 측정 도구 24
가. 정서조절 곤란 척도 24
나. 대인관계유능성 척도 25
5. 연구 윤리 26
6. 연구 절차 26
가. 사전검사 26
나. 프로그램 운영 26
다. 사후검사 27
라. 추후검사 27
7. 자료 분석 27
제2절 질적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자 28
2. 연구절차 28
가. 연구팀 구성 28
나. 면담 질문 구성 29
다. 자료수집 29
3. 자료분석 29
가. 영역 개발 29
나. 핵심개념 구성 30
다. 교차분석 30
라. 감수자의 감수 30
제4장 연구 결과 31
제1절 양적 연구 방법 31
1. 실험집단-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31
2. 정서조절에 대한 DBT 집단기술훈련 효과분석 31
3. 대인관계 유능성에 대한 DBT 집단기술훈련 효과분석 33
제2절 질적 연구 결과 35
1. 프로그램 참여 전 경험 36
가. 선·후배·동기와의 갈등에서 대처가 어려움 36
나. 대인관계 상황에서 자책함 36
다. 갈등 상황이 생길까 봐 다가가기 어려움 37
라. 경기 과정에서 불안함 37
마. 안 좋은 기분에 사로잡히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음 38
바. 중요한 경기에서 긴장이 극대화됨 38
2. 프로그램 참여 경험 38
가. 대인관계 문제점을 알아차림 39
나. 정서조절이 어려운 원인을 발견함 39
다. 정서조절에 취약한 요인을 관리하기 시도함 40
라. 대인관계 갈등에서 다가가려고 시도함 40
마. 자기 위안법을 발견함 41
3. 프로그램 참여 후 경험 41
가. 불안함이 감소함 41
나. 훈련 중 집중력이 상승됨 42
다. 평정심을 찾기까지 시간이 줄어들음 42
라. 갈등 시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음 43
마. 상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짐 44
바. 개운함을 느끼고 피로함이 감소됨 44
사. 자신감이 상승됨 45
아. 선수 생활과 대학 생활의 균형을 이룸 46
제5장 논의 및 제언 47
참고문헌 53
부 록 6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소율. (2023). 변증법적행동치료(DBT) 집단기술훈련이 대학 운동선수의 정서조절과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64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090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3-02-2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