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nic Liquids for 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Agents

Keyword

Ionic Liquids, 3-methylimidazolium cation, 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cytotoxicity

Abstract

붕소 중성자 포획 요법(Bonoron Neutron Capture Therapy, BNCT)은 10B가 함유된 암 특이적 약물과 열 중성자 조사의 조합을 기반으로 하는 암 치료를 위한 이진 치료 방법이다. 성공적인 BNCT를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축적과 암세포로의 10B의 선택적 전달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BNCT 제제의 설계는 (1) 낮은 세포 독성, (2) 정상 조직보다 종양 조직에서 더 높은 흡수, (3) 좋은 수용성을 요구한다. 여기서는 알킬기 치환 1-알킬-3-메틸이미다졸륨 양이온과 테트라플루오로보레이트, 비스(옥살레이토)보레이트 및 비스(말로네이토)보레이트 음이온의 다양한 사슬 길이인 이온성 액체(IL)를 함유한 붕소의 설계 및 합성에 대해 보고한다. 이들의 합성 과정, 세포 독성, 암세포로의 세포 내 흡수 활성, BNCT 매개체로서의 잠재성도 보고된다. 시험관내 예비 연구는 화합물 1-9이 A549와 HCT116 세포에서 낮은 세포 독성이지만, 동일한 암세포 계열에서 BPA보다 낮은 붕소 농도가 축적되었음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