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저감 정책이 외국인투자자의 지분율에 미치는 영향

Keyword 탄소 저감, 외국인투자자, 지분율

Abstract

본 연구는 탄소 발자국(FOOT), 저탄소 제품(ITEM) 등 정부 인증을 받은 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소유권(FORIN)과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저탄소 인증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표본샘플 기업은 12 월 말 한국 거래소 상장 기업에서 추출하였으며, 금융 및 자본 피해 기업은 회계의 일관성과 연구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제외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같은 산업에서 비슷한 규모의 탄소 라벨링 인증을 받은 41개 기업의 표본을 비교하기 위해 2019년에 수행되었습니다. 탄소 기록은 환경부의 정보 공개 (http://www.me.go.kr) 와 한국 환경 산업 기술원 (http://www.epd.or.kr) 이 제공한 환경 기록 라벨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상관관계분석 결과, 주요 변수인 FORIN과 FOOT, ITEM 간의 상관계수는 각각 0.503과 0.427로 1%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2019년 탄소 발자국(FOOT)제품과 저탄소 인증제품(ITEM) 수가 많을수록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 참여도 비례하여 증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둘째, 저탄소 인증 기업들과 미 인증 기업들을 그룹화 하여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이 인증 받지 않은 기업보다 높았고, 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셋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저탄소 인증을 받은 FOOT과 ITEM이 외국인 투자자 비중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탄소 발자국과 저탄소 인증제품이 많을수록 외국인 투자자가 비례하여 증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외국인 지분이 많은 기업에서 저탄소 인증 획득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약하면, 탄소 감축 정책을 시행하고 협회의 인증을 받은 기업이 자본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본 연구는 탄소저감 정책 인증 기업들이 외국인 투자자의 참여에 적극적으로 침투 할 수 있음을 확인함과 동시에, 탄소 배출이 잠재적 자본 비용과 불확실성 리스크를 증폭시켜 그로 인해 지속 가능 경영을 저해하고 외국인 투자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환경 책임의 본질로 인식 될 수 있음을 기업 임원들이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