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리더십이 조직구성원들의 발언행동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기반자긍심의 매개효과

Keyword

Authentic leadership,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Voice Behavior, Innovative Behavior

Abstract

2020년도 들어서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뿐만 아니라 경쟁이 심화되는 속에서 여러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변화를 창출하는 리더십에 막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여러가지 리더십이론 중에서 제시되었던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고, 이의 변용이라고 할 수 있는 변혁적인 리더십이 여러 기업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서번트 리더십과 같은 여러 가지 새로운 리더십 이론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이와 같은 리더십이론들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올려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있는 리더십으로 주목받으면서, 2000년도 상반기까지 리더십 연구의 주를 이루었다(김해룡․김정자․권영해, 2012; 안화용․한인수, 2013).

그러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으로 정평이나 있는 대부분의 리더들이 경제 문제점들 속에서 나타난 대응방안들은 매우 실망스러웠다. 예를 들어, 월드컴등은 효과적인 리더십을 가진 CEO 소개된 적이 있었지만, 권위를 이용하여 사리사욕을 채우고 주주들에게 막대한 손해를 끼친 리더로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게 되었다(유제호․김태규, 2013).

우리나에서도 비윤리적 리더들의 행동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 져야하는 문제점들을 기업의 성과에 이익 창출로 인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무시한다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장하준, 2010; Kaletsky, 2010). 이와 같이 리더의 도덕적 헤이에서 비롯되는 바르지 못하고 타락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하나의 기업이 파산위기에 직면하하면서,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들은 여러 산업분야의 CEO의 잘못된 리더십에 대한 반성과 함께, 조직구성원들이 신뢰할 만하며, 사회적으로 기업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리더십에 대한 함의를 바탕으로 진성 리더십이론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노츠하우스, 2011).

2000년대 진성 리더십은 네브라스카-링컨 갤럽리더십 연구소의 Avolio & Gardner(2005)와 함께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이러한 학자들은 리더십 스타일과 스킬에 너무 많이 치중해 왔던 기존의 CEO들의 리더십에 대한 반성과 함께, 미래의 개인과 조직의 맡겨진 임무를 중시하는 리더의 품성과 이와 관련된 성질들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해야한다고 제시하였다(George, 2003; Luthans & Avlio, 2003; May et al. 2003; Avolio et al. 2004; Gardner & Schermerhorn 2004; Gardner et al. 2005; Avolio & Luthans, 2006; Avolio & Walumbwa, 2006; George & Sims, 2007; George et al. 2007)

리더십연구에서 진성 리더십이 각광받으면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시점에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 및 실증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진성 리더십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합의된 의견이 도출되기까지 더 많은 연구의 축적이 필요한 상황이다.

진성 리더십에 대한 이론 및 실증 연구에 대한 학자들의 최근 흐름을 살펴보면, 진성 리더십의 개념과 하위 변수 및 구성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통해 적용 가능한 대상들의 결론을 이끌어 내는 개념적인 연구(예; Avolio & Gardner, 2005; Walumbwa et al. 2008a; 안화용․한인수, 2013), 진성 리더십의 요인에 관한 연구(예; 박연임․박계홍, 2012), 진성 리더십의 결과에 관한 연구(예; Avolio et al. 2004; Peterson et al. 2012; 김영형, 2013; 유제호․김태규, 2013), 진성 리더십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예; Walumbwa et al. 2010; Hmieleski et al. 2012; 최우재․조윤형, 2013; 한봉주, 2013)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기존의 리더십 등의 대안으로 진성 리더십이 각광받으면서, 진성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리더십 이론에 비해 진성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다른 리더십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연구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국내에서의 진성 리더십의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김영형, 2013).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진성 리더십이론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논의하여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 연구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최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조직기반자긍심과 혁신행동과 발언행동을 대상으로 진성 리더십과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번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첫째, 본 연구는 진성 리더십이 조직기반자긍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분석한다. 둘째, 진성 리더십이 혁신행동과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분석한다. 셋째, 조직기반자긍심이 혁신행동과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넷째, 진성 리더십이 혁신행동과 발언행동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진성리더십이 매개작용을 하는가를 분석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진성 리더십과 혁신행동과 발언행동 및 조직기반자긍심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서 진성 리더십의 이론 및 개념적 확장과 리더들의 기업에 실제적 적용에 기여하고자 한다.|In terms of Leade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Authentic Leadership have an positive impact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employees and on the comment behavior of employees . For the purpose of empir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total 174 employees who have been working in Gwang-ju and were selected as sample. The sample responded to the Authentic Leadership, Organizational based self-esteem, innovative behavior and comment behavior.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Authentic Leadership has been shown to increase the innovative behavior of employees. Second, Authentic Leadership increase the comment behavior of employees. Third, Authentic Leadership raise the Organizational based self-esteem as enthusiasm for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Organizational based self-esteem also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comment behavior. Based on the results, it can be seen that efforts for Authentic Leadership support to positive results such as Organizational based self-esteem, innovative behavior and comment behav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