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and Analysis of 1g Shaking Table Test Modeling by Simulation Programs

Keyword 1g shaking table, Abaqus, Deepsoil, Dynamic simulation

Abstract

지진피해 분석은 내진설계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지진응답해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진동대 실험은 지반 및 지진공학 연구에서 중요한 실험 중 하나이다. 각종 지반 및 건축 모델의 방진시험과 중요시설의 내진성능 평가에서는 연구자의 필요에 따라 진동대 시험을 수행하거나 특정 지진파를 재현하거나 특정 주파수의 진동을 반복 가진할 수 있다. 진동대 시험에서 얻은 지반의 응답은 실 지진파가 원형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 지진 대책이나 지반의 댐핑을 연구하기에 용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프로그램 ABAQUS와 1차원 지반해석 프로그램 DEEPSOIL을 사용하여 수치해석 후 1g 진동대 시험 결과와 상호비교하였다. 가속도-시간 이력, 최대지반가속도, 가속도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1g 진동대 실험에 대해 DEEPSOIL 및 ABAQUS의 신뢰성과 지반의 지진응답해석을 검증하고 의미있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