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에 따른 몰입, 성취, 학교생활적응의 구조적 관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ctivities of dance instructors on dance commitment, accomplishment,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dance major students. I want to present it.This study selected students from dance classes in Gwangju and Jeonnam in 2019 as a population. Students were asked to use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o collect 350 final questionnaires from personal interviews (personal interviews) And responded by legislation.

350 final questionnaires were coded in accordance with the coding guideline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Ver. 23.0. In order to examine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In order to calculate the denominator of the common factors in the questionnaire construction and to test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items, factor analysis (Varimax) and reliability analysis (Cronbach's α) were used to verify the composition of the questionnaire.In addition, as a concrete data processing method for deriving the results of the research, firstly, it was shown that the leader's communication activity had a positive influence on dance commitment.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effect of communication source activity on dance commitment, it can be seen that the higher the perception of the factors of communication source activity such as the doctor language, the pseudonym, the body language, and the outward orientation of the leader, the higher the commitment to dance.Second, the leader 's communication source activity has a positive effect on achievemen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the perceived factors of the communicative activity, the higher the perceived factors such as the doctor 's language, the doctor' s intelligence, and the outsider, the higher the sense of achievement.

Third, the influence of leader 's commitment and achievement has a positive effect on school adjustment. Specifically, the higher the perceived commitment and achievement, the higher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본 연구는 무용전공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이 무용몰입과 성취,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활용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9년 광주, 전남지역의 무용학원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용학원 학생들에게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활용하여 최종 350부의 설문지를 개별면접조사(Personal Interview)인 자기평가기입법에 의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350부의 최종설문지를 코딩의 지침에 따라 부호화하여, 개별 입력시킨 후 통계프로그램인 SPSS WIN Ver. 23.0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설문지의 구성에 있어 공통된 요인의 분모를 산출하고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요인분석(Varimax)과 신뢰도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여 설문지의 구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학력, 전공, 경력)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사언어, 의사명료, 신체언어, 지도자 외향), 몰입, 성취,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성별과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 차이분석은 t-test를 실시하였고 학력, 전공, 경력과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을 때 scheffe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사언어, 의사명료, 신체언어, 지도자 외향)과 몰입, 성취,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났다.첫째, 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이 무용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이 무용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 하위요인인 의사언어, 의사명료, 신체언어, 지도자 외향의 요인을 높게 인식할수록 무용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겠다.

이를 통해 지도자의 정확한 의사전달(억양, 자신감, 톤, 소리 등)이 무용전공학생들에게 요구되며, 의사소통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적절한 신체적 표현 사용과 지도자에게서 풍기는 이미지, 카리스마, 자세, 태도, 등의 지도자로서의 품위와 외양이 중요함을 알 수 있겠다.둘째, 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이 성취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이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커뮤니케이션 원활성의 하위요인인 의사언어, 의사명료, 지도자외향의 요인을 높게 인식할수록 성취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지도자는 무용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명확하고 전문적인 지식전달이 요구되어야 하며, 지도자의 언어적 표현능력에 따른 학생들의 청각적인 요소가 성취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무용지도자의 실력과 더불어 외모와 자세 등의 외적 능력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함이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의 몰입과 성취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몰입과 성취 모두를 높게 인식 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를 통해 무용의 자신감, 작품해석, 목표달성, 실력향상 등의 성취적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지도자가 전공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요인을 제시해주는 것과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하게 할 수 있는 격려나 칭찬 등의 요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