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 및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다현
Issued Date
201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environment factors of dance college students on dance satisfaction and discipline adapt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factors of dance students majoring in dance, And to satisfy students' needs and satisfy their desires.
This study set up a population of students majoring in university dance in Young and Honam in 2019. A total of 26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and the personal interview method which is a personal interview Were used. A total of 260 questionnaires were coded according to the coding guidelines. The statistical program was analyzed by SPSS WIN Ver. 23.0 was used. The statistical techniques us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irst,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environmental factors, dance satisfaction, and department adapta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cond, the environmental factors of dance college students had a positive (+) influence on dance satisfaction.
Third, the environmental factors of dance college student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adaptation of the department.
Fourth, d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affects positively (+) influence on department adaptation.|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한 무용만족과 학과적응의 관계를 입증하므로 무용학과 학생들의 니즈파악과 욕구충족을 통해 무용전공 대학생이 갖고 있는 부정적 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9년 영, 호남 지역의 대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을 설정하였으며, 조사대상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과 개별면접조사(Personal Interview)인 자기평가기입법에 의해 총 260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260부의 설문지를 코딩 지침에 따라 부호화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에 개별 입력한 후 전산처리 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은 SPSS WIN Ver. 23.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통계기법으로는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났다.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과 무용만족, 학과적응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환경요인이 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환경요인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습환경, 지도자 환경의 요인을 높게 인식할수록 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겠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학과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환경요인이 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환경요인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지도자 환경의 요인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과에 대한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만족이 학과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용전공대학생의 환경요인을 통한 무용만족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직, 간접적 의사소통과 가정에서의 관심이 요구되며, 무용전공 대학생의 학교생활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자나 선, 후배간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멘토설정 같은 매개체가 필요하다. 또한 지도방식의 다양화,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수업에 반영하는 지도방식,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교육환경 조성, 물리적 공간의 관리와 설치 등의 환경적인 변화와 지도자의 품행, 소양, 자질 등의 내적환경과 지도자의 이론, 전문지식, 무용수행 능력 등의 외적요인을 함양하였을 때 무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무용전공대학생의 환경요인을 통한 학과적응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와의 소통, 가정의 응원과 관심이 요구되며 지도자의 학과학생들에 대한 진로, 비전과 방향제시 등과 유대관계 형성으로 학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 여겼을 때 학생들이 학과적응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만족을 통한 학과적응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용에 대한 만족 즉, 행복, 즐거움, 기대감 등의 심리적 요인은 학교생활에 있어 자신감, 책임감, 즐거움으로 나타날 수 있는 학과적응을 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Factors on Dance Satisfaction and Academic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Alternative Author(s)
Choi, Da hyun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Advisor
임지형
Awarded Date
2019-08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모형 3
4. 연구가설 4
5. 연구제한점 10
6. 용어의 정리 11

II.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도구 14
3. 타당도,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 15
4. 자료처리방법 18

Ⅲ. 연구결과 20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 무용만족, 학과적응의 차이분석 20
2.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28
3.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29
4.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만족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30
Ⅳ. 논 의 31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과 무용만족, 학과적응의 차이 31
2.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32
3.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33
4.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만족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34

Ⅴ. 결 론 35

참고문헌 3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최다현. (2019). 무용전공 대학생의 환경요인이 무용만족 및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30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450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8-2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