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축구 스포츠클럽활동 참여가 남자 중학생의 PAPS 평가 요소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수환
Issued Date
2018
Keyword
체육, 축구, PAPS
Abstract
연구의 필요성

신체활동은 근력과 운동기능의 향상과 더불어 자기 자신의 표출, 긴장을 해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생활에 보다 적극적인 적응력을 길러주고 자신감을 증대시킨다(이경관 등, 2007).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학업으로 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가 자살로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는 2002년 48.9%에서 2010년 59.5%로 증가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김원희, 2010).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예체능 활동과 체험 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조절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학교스포츠 클럽은 교육인적자원부(2007)가 5년간(2007~2011년)의 시범 사업을 추진하면서 개념 정립을 비롯한 다양한 양적·질적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 중 학교 내·외에서 다양한 명칭으로 흩어진 채 운영되어 오던 각종 학생 체육활동들이 시범 사업을 통해 󰡐학교스포츠클럽󰡑이라는 공식명칭 하에 구조화·조직화되었다. 그 후에도 학생 건강증진, 자발적 체육활동 참여기회 확대, 바람직한 인성함양 등을 추구하면서 학생들의 생활체육 활성화 저변을 확장시키는데 다각도로 노력을 해왔으며, 그 동안 학교체육이 주로 학생선수 위주의 관심과 지원에 집중했던 과거를 반성하고, 일반 학생의 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비중을 높여 학교 내 학생 체육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저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허현미 등, 2007). 축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고 경기 참가 시 전원이 쉴 새 없이 플레이를 지속하는 단체경기로서 개인의 신체적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경기이다. 이와 더불어 축구 경기는 자신감, 준법정신과 같은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훈련과정의 승, 패에 대한 경험을 통해서 강한 정신력을 길러준다. 그리고 축구는 건강유지나 체력단련의 차원을 넘어 스트레스 해소, 정서함양, 일체감 형성, 사회 통합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신준설, 1999).
1951년도부터 학생들의 체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생신체능력검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체격 및 체력을 평가하여 왔다. 하지만 학생들의 신체능력검사는 단순 기록 측정에 지나지 않으며 순발력, 스피드의 운동기능 위주의 측정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빨리 수행하느냐의 기록 측정으로 한계를 드러내며 건강유지를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건강체력 개념 도입이 필요하게 되어 2009년부터 건강관련체력(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체지방 및 심폐지구력) 종목 위주로 구성된 신개념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이 개발 보급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9년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0년에 중학교, 그리고 2011년 고등학교로 전국에 있는 모든 학교에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
따라서 학교스포츠 클럽이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서 각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만큼 현재 중학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남자 중학생들이 가장 관심이 많고 참여율이 높은 축구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ABSTRACT

The Effects of Football Club Activity on PAPS Evaluation Factors in Middle School Boys


Park, Su-Hwan
Advisor : Prof. Song, Chae Hoon Ph.D.
Department on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football on PAPS in sports club activity for 12 weeks in middle school boy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irst,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Body fat(p<.001).
Second,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muscle strength(p<.001).
Third,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muscle endurance(p<.001).
Fourth,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flexibility(p<.001).
Fifth,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ower(p<.001).
Sixth, for the change of PAPS before and after football club activ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ardiovascular endurance(p<.001).
Based on the results, football club activity for 12 weeks had a positive effect on PAPS. If football activity is continuously and regularly conducted by modifying and adding exercise strength and a program based on this study and previous study, physical fitness will be improved in middle school students. Further study should conduct psychological approach such as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continuation factors along with physical fitness to suggest more definite and concrete study result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Football Club Activity on PAPS Evaluation Factors in Middle School Boys
Alternative Author(s)
Park, Su Hwa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송채훈
Awarded Date
2018-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3. 연구가설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스포츠 클럽 개념 4
2. 학교스포츠 클럽의 역할 및 기능 4
3. PAPS의 개념 7
4. PAPS의 필요성 및 목적 8

Ⅲ. 연구방법 9
1. 연구대상 9
2. 연구절차 10
3. 측정항목 및 방법 11
1) 근력측정 11
2) 근지구력 측정 11
3) 유연성 측정 11
4) 순발력 측정 12
5) 민첩성 측정 12
6) 심폐지구력 측정 12
4. 운동프로그램 13
5. 자료처리 14

Ⅳ. 연구결과 15
1. 체지방율의 변화 15
2. 근력의 변화 16
3. 근지구력 변화 17
4. 유연성 변화 18
5. 순발력 변화 19
6. 심폐지구력의 변화 20

Ⅴ. 논 의 21

Ⅵ. 결 론 25

참고문헌 2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박수환. (2018). 축구 스포츠클럽활동 참여가 남자 중학생의 PAPS 평가 요소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23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004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8-2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