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여가활동이 지적장애학생들의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여가활동이 지적장애학생들의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전남 Y군에 소재한 특수학교 지적장애학생들로 스포츠 여가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 10명과,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10명, 총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간 주 2회씩, 총 24회기로 스포츠 여가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건강체력 측정 연구도구는 PAPS-D의 항목인 심폐지구력(6분걷기), 유연성(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근력(악력검사), 순발력(제자리멀리뛰기)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통계처리는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Windows용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 분석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동일 집단의 사전·사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전검사의 영향력을 배제한 사후검사를 통해 집단 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산(ANCOVA)를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스포츠 여가활동이 지적장애학생들의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2주간 스포츠 여가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심폐지구력을 통제집단과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스포츠 여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심폐지구력에 긍정정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12주간 스포츠 여가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유연성을 통제집단과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스포츠 여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유연성에 긍정정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12주간 스포츠 여가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근력을 통제집단과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스포츠 여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근력에 긍정정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12주간 스포츠 여가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순발력을 통제집단과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스포츠 여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순발력에 긍정정인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