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 탐색

국문초록

본 연구는 체육계열로의 진학과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수험생들이 입시체육학원을 선정과 관련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 학원을 수강중인 1년 이상의 고3 수험생 3명, 과거 수강 경력이 2년 이상의 졸업생 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전문가 회의를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 중 하나는 학원의 전문성이다. 학원 전문성의 하위요인은 기술, 지식, 지도법으로 구성되었다. 학원의 선정 요인 중 기술, 지식, 지도법은 학생들이 학원을 선정하는데 기본적 요인으로써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 중 하나는 상호작용이었다.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은 소통, 이해, 분위기로 구성되었다. 학원이 학생들과의 소통과 이해를 위해 노력하고, 훈련에 집중하고 서로 격려해주는 분위기를 만들어줌으로써 학생들이 학원을 선정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 중 하나는 자질이었다. 자질의 하위요인은 도전의식, 헌신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적 신념과 헌신, 올바른 교육관이 정립되어야지만 학원으로써의 자질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학원의 자질은 학생이 학원을 선정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체육계열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입시체육학원의 선정요인 중 하나는 관리 및 운영이었다. 관리 및 운영의 하위요인으로는 파악, 관리, 예방 및 치료로 구성되었다.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 운영은 학생들이 학원을 선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부상에 대한 예방과 적절한 처방 및 치료에 대한 지식은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로, 학생들이 학원을 선정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