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패스트 패션 구매행동을 통해서 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정은경
Issued Date
2016
Keyword
패스트 패션, 청소년, 윤리적 소비
Abstract
21세기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의 삶은 풍요로워졌지만 그 이면에는 환경문제, 노동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해결의 일환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윤리적 소비라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 중 특히 오늘날 쓰레기량이 급증하면서 환경을 파괴하고 저임금 국가의 노동자의 노동환경을 위협하는 패스트 패션 분야를 살펴보고자 가정교과를 학습한 여고생의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 소비태도 구매 행동과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을 실생활 실천정도에서 알아보는 것은,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노동문제 해결 차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의 여자 고등학생 1, 2학년 54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첫째,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과 소비태도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상당 수는 패스트 패션 구매 했고, 대개 1∼3벌 가지고 있으며, 주로 부모님 또는 형제자매와 함께 백화점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는 지인 의견을 활용하고, 의복 구매에서 가장 고려하는 것은 디자인 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 소비태도,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용돈은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패스트 패션 구매여부, 구매량과 지출비용, 패스트 패션 구매 시 동행자, 패스트 패션 구매시기에서 유의미를 보였다.
셋째,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과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에 따라 패스트 패션 구매행동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소년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따라 패스트 패션 구매행동은 구매 시 정보원천과 고려요인을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라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나, 여고생 청소년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라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 윤리적 소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생활에서 실천으로 연결되는 데는 미흡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용돈과 관련되어서는 패스트 패션 구매행동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의 차이에서 환경보호, 동물보호, 전체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정교과 교육에서 용돈 사용 교육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윤리적 소비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또한 가정과 교육과정에 환경보호, 동물보호와 관련된 내용 게재는 물론,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한다면 구매단계에서 청소년들의 패스트 패션 제품구입이 줄어들어 패스트 패션으로 인해 야기되는 환경오염 문제와 노동문제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Alternative Title
Adolescent Consumers' Ethical Consumption as Viewed from their Buying Behavior for Fast Fashion
Alternative Author(s)
Chung Eun Kyu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정옥임
Awarded Date
2016-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ⅹⅴ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패스트 패션 4
1. 패스트 패션 개념 4
2. 패스트 패션 소비현황 5
3. 패스트 패션의 문제점 6
제 2 절 윤리적 소비 7
1. 윤리적 소비의 개념 7
2. 의생활 관련 환경문제 연구 10
3. 가정과의 윤리적 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14
제 3 절 청소년과 구매 행동 16
1. 청소년의 특징 16
2. 청소년과 구매 행동 18
3. 청소년과 윤리적 소비행동 관련 연구 19
4. 청소년의 의복 구매 행동 관련 연구 22

제 3 장 연구 내용 및 방법 28
제 1 절 연구문제 28
제 2 절 측정도구의 구성 29
1. 의생활 윤리적 소비의식 29
2.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과 소비 태도 29
3. 패스트 패션 제품 구매 행동 30
4. 대상자 및 설문시기 30
제 3 절 자료분석 30

제 4 장 연구 결과 및 고찰 31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제 2 절 의생활 윤리적소비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제 3 절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 소비 태도, 구매 행동의 일반적 경향 34
1.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34
2.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 35
3.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 35
4.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구매 행동 36
가.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구매 실태 36
나.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정보획득처37
다.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지출 비용 조달 방법 38
라.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의복 구매 시 고려 요인 39
제 4 절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 소비태도, 구매 행동의 차이 40
1.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의 차이 40
2.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 및 소비 태도의 차이 42
3.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행동의 차이 44
가.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여부 44
나.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량 46
다.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계절당 패스트 패션 지출 비용 48
라.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동행자 50
마.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기 52
바.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량 54
사.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정보 원천 56
아.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지출 비용 조달 방법 60
자. 청소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고려 요인 62
제 5 절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 소비 태도에 따른 구매 행동의 차이 65
1.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의생활 구매 행동의 차이 65
가.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여부 및 구매량 65
나.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계절당 패스트 패션 지출 비용 및 구매 시 동행자 67
다.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기 및 구매 장소 69
라.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정보 원천 71
마.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지출비용 조달 방법 73
바.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고려요인 74
2.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의생활 구매행동의 차이 77
가.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여부와 구매량 77
나.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계절 당 패스트 패션 의복비 지출 비용 및 구매 시 동행자 78
다.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기와 구매 장소 79
라.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정보 원천 80
마.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지출 비용 조달 방법 81
바.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제품인식에 따른 구매 시 고려 요인 82
3.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의생활 구매 행동의 차이 83
가.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여부와 구매량 83
나.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계절 당 패스트 패션 의복비 지출 비용 및 구매 시 동행자 84
다.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기와 구매 장소 85
라.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정보 원천 86
마.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지출 비용 조달 방법 87
바. 청소년 소비자의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에 따른
패스트 패션 구매 시 고려 요인 88
4.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 소비 태도의 차이 89
가.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제품 인식의 차이 89
나. 청소년 소비자의 의생활 윤리소비의식에 따른
패스트 패션 소비 태도의 차이 91

제 5 장 결론 및 제언 92

제 1 절 연구결론 92

제 2 절 제언 95

제 3 절 제한점 95

참 고 문 헌 97

부 록 (설문지) 10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정은경. (2016). 패스트 패션 구매행동을 통해서 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03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824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