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여가프로그램이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장현민
- Issued Date
- 2016
- Keyword
- 주말 여가프로그램, 자아존중감, 행복감
- Abstract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weekend leisure activity programs on the self-esteem and happines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laced at special education classrooms. Twent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wenty students were allocated either to an experimental group or a control group. Each group was consisted of ten students. The weekend leisure activity programs were implemented about five times each week.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employed to analyze the effects of leisure activity programs. According to the key results, the weekend leisure activity program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both students’ self-esteem and happiness. In detail, the experimental group’s self-esteem including comprehensive self-esteem, home self-esteem, and social self-esteem increased significantly compared to those of control group. Similarly, happiness including family environments, ego characteristics,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changed positively after experiencing intervention. In discussion section, educational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들을 위한 ‘주말 여가프로그램’ 중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참여자는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학생들로 주말 여가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 10명과,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10명, 총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1회씩, 총 5회기로 개발된 주말 여가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의 총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자아존중감의 4가지 하위영역 중 일반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영역과 행복감의 4가지 하위영역인 가정환경, 자아특성, 능력, 대인관계 영역 모두에서 두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교육적 함의점은 논의에서 제시한 바와 같다.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Weekend Leisure Activities on the Self-esteem and Happines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laced at Special Education Classrooms
- Alternative Author(s)
- Jang, Hyun Mi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Advisor
- 허유성
- Awarded Date
- 2016-08
- Table Of Contents
-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ⅵ
ABSTRACT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주말여가프로그램 7
1) 여가의 정의와 기능 7
2) 여가의 중요성과 방해요인 8
(1) 청소년기와 여가의 중요성 8
(2) 장애학생의 여가의 중요성과 방해요인 10
3) 장애학생의 여가생활 실태 11
4) 장애학생을 위한 여가교육 13
(1)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여가교육의 필요성 13
(2) 전환교육에서의 여가교육 14
5) 장애학생을 위한 여가유형 15
2. 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 18
1)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 장애학생과 자아존중감 20
3) 행복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4) 장애학생과 행복감 23
3. 여가활동과 자아존중감, 행복감과의 관계 24
4. 장애학생의 여가활동 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6
1) 장애학생의 여가활동 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26
2) 자아존중감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여가활동중재 관련 선행연구 27
3) 행복감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여가활동중재 관련 선행연구 28
Ⅲ. 연구방법 38
1. 연구 설계 38
2. 연구 참여자 38
3. 독립변인 40
1) 주말 여가 프로그램 40
(1) 주말 여가프로그램의 개발 40
(2) 주말 여가프로그램의 활동구성 및 교수전략 47
2) 통제집단에 대한 조치 51
4. 종속변인 52
1) 여가활동 참여 실태 52
2) 자아존중감 52
2) 행복감 54
3) 주말 여가프로그램 참여 교사의 경험 55
5. 연구장소 55
6. 연구절차 및 일시 56
7. 자료처리 57
Ⅳ. 연구 결과 58
1.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여가 실태 58
1) 연구 참여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58
2) 주말 여가활동을 함께 하는 사람 및 활동 횟수 58
3) 주말 여가활동 유형 및 활동 횟수 59
4) 주말 여가활동 시간 60
5) 주말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 정도 60
6) 주말 여가활동에 대해 불만족 한 이유 61
7) 자신이 원하는 여가활동의 유형 61
2. 주말 여가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친 영향 6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전체적인 자아존중감 점수 분석 63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별 점수 분석 65
(1) 일반적 자아존중감 65
(2)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66
(3)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67
(4) 사회적 자아존중감 68
3. 주말 여가프로그램이 행복감에 미친 영향 69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전체적인 행복감 점수 분석 69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행복감 하위 영역별 점수 분석 71
(1) 가정환경 영역 71
(2) 자아특성 영역 72
(3) 능력 영역 73
(4) 대인관계 영역 74
4. 주말 여가프로그램을 진행한 교사의 경험에 따른 의미 75
1) 주말 여가프로그램은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75
2) 주말 여가프로그램의 취지에 맞는 올바른 여가교육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하는 교사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역할이 중요하다. 75
3) 주말 여가프로그램은 장애학생에게 많은 자기결정의 기회 제공할 수 있다. 76
4) 주말 여가프로그램은 장애학생에게 많은 사회적 경험을 제공한다. 77
5) 장애학생 각각의 선호하는 여가활동의 영역이 다르다. 78
6) 주말 여가프로그램은 부모님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다. 79
7) 주말 여가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지와 일반화가 이루어진다. 79
8) 주말 여가프로그램은 장애학생의 삶이 풍요로워지게 한다. 80
9) 주말 여가프로그램의 전이와 일반화는 장애인 여가활동을 위한 사회적 부담을 적게 할 수 있다. 81
Ⅴ. 논의 및 제언 83
1. 논의 83
1) 주말 여가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친 영향 83
2) 주말 여가프로그램이 행복감에 미친 영향 85
2. 연구의 제한점 88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 록 99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장현민. (2016). 주말 여가프로그램이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02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792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