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무용전공 강사의 지도자 전문성이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세연
Issued Date
2016
Keyword
무용전공, 전문성,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도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전공 강사의 지도자 전문성이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하는데 있어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은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지도자 전문성, 수업 참여도에 대한 차이, 둘째, 무용전공 강사의 지도자 전문성에 따른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광주광역시 소재하고 있는 공립, 사립 중학교 3개교에서 학교스포츠클럽 방송 댄스, 요가에 참여한 2,3학년 남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1학년 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기간이 짧기 때문에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하여 총 300명을 표본 추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한 자료 69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31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서수진, 이창섭(2010), 김대희(2013), 서송민(2013), 김보라미(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 지도자 전문성 17문항, 수업 참여도 11문항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방법과 절차에 따라 분석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의 하위요인인 지도기술, 실기지식능력, 인성, 학생관리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의 학년별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지도기술, 실기지식능력, 학생관리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인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중학생들의 참여종목별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의 하위요인인 지도기술, 실기지식능력, 인성, 학생관리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 참여도에 하위요인 중 참여도, 관심도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업태도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중학생들의 학년별에 따른 수업 참여도에 하위요인 중 수업태도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참여도, 관심도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중학생들의 참여종목별에 따른 수업 참여도에 하위요인인 참여도, 관심도, 수업태도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무용전공 강사의 전문성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수업 참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n the School Sports Club Activity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each Professionalism of Dance Major Instructor
Alternative Author(s)
Song, Se Yeo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김현우
Awarded Date
2016-08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문제 4
4. 연구 변인 및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7
6.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스포츠클럽 9
가. 학교스포츠클럽의 개념 9
나.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배경 9
다.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과 기능 10
2. 지도자 전문성 14
가. 전문성의 정의 14
나. 전문성의 개념 16
다. 수업 전문성의 의미 16
3. 수업 참여도 17
가. 참여도 17
나. 관심도 18
다. 수업태도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조사 도구 22
가. 예비검사 및 연구 절차 22
나. 설문지의 구성 22
3. 자료 처리 방법 24
4.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4
가. 탐색적 요인 분석 25
나. 신뢰도 분석 26

Ⅳ. 연 구 결 과 28

Ⅴ. 논 의 36

Ⅵ. 결 론 42

참고문헌 44
5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송세연. (2016). 무용전공 강사의 지도자 전문성이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98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680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