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쐐기 복합체와 사영 토릭 다양체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표는 주어진 단체 복합체로부터 새로운 단체 복합체를 얻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단체 쐐기 작용을 이용하여 적절한 조건을 만족하는 새로운 사영 토릭 다양체를 무한히 많이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 볼록 폴리토프의 모임과 토릭 다양체의 모임 사이에 존재하는 일대일 대응관계 때문에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단체 쐐기곱 작용을 통해 새롭게 구성된 단체 복합체가 사영 토릭 다양체에 대응된다는 사실을 게일 작용과 쉐퍼드 조건을 확인하여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