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체조선수의 정신력과 완벽주의가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 기계체조선수, 정신력, 완벽주의, 운동수행능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mental power and perfectionism with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in male and female apparatus gymnasts (236 gymnasts registered in the Korea Gymnastics Association).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answer sheets were analyzed with a SPSS (ver. 22) program. A reliability analysis was carried out to check the reliability of the questionnaire used in the study. Liability analysis,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or the data analysis with the significant level α=.05.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comparison of mental power, perfectionism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on the background variables (gender, affiliation, career, competition experience): overall mental power, perfectionism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were higher in male players, lower in middle school and higher in 15-year-olds. Competition experience showed 5 times the correlation with mental power and exercise performance and twice the correlation with perfectionism.

2. The relationship of the mental power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which depends on the apparatus gymnastics, showed a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regulation of mental power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But there was a positive relationship among remainder variables of mental power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3. The relationship of the perfectionism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which depends on the apparatus gymnastics,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standards of perfectionism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But there was a negative relationship among remainder variables of perfectionism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4. Mental power was explained by it's sub factors (arousal level control, motivation level, positive energy and attitude regulation; R2=.692), and perfectionism was explained by it's sub factors (personal standards, organization and perceived coach pressure; R2=.446).|본 연구의 목적은 남·여 기계체조 선수를 대상으로 정신력(자신감, 각성수준조절, 주의조절, 시각화 및 심상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 태도조절)과 완벽주의(개인적 기준, 실수에 대한 우려, 지각된 부모압력, 지각된 코치압력, 수행에 대한 의심, 조직화)가 운동수행능력(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 심리적 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한체조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선수 중 2016년 4월에 개최된 전국종별선수권대회에 참가한 기계체조선수 236명을 표집대상으로 추출하여 정신력과 완벽주의 그리고 운동수행능력에 대한 설문을 받았다. 자료의 통계분석은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test, One 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자료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소속, 경력, 입상경험)에 따른 정신력, 완벽주의 그리고 운동수행능력의 비교분석 결과;

기계체조선수의 성별에 따른 정신력의 비교분석 결과, 자신감, 각성수준조절, 시각화 및 심상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 태도조절과 정신력 합은 남자가 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며 높게 나타났으나(p<.05), 주의조절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성별에 따른 완벽주의의 비교분석 결과, 개인적 기준, 지각된 부모압력과 조직화가 남자가 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며 높게 나타났으며(p<.05), 실수에 대한 우려와 지각된 코치압력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수행에 대한 의심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성별에 따른 운동수행능력의 비교분석 결과, 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과 심리적 성숙은 모두 남자가 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p<.05).

기계체조선수의 소속에 따른 정신력의 비교분석 결과, 자신감, 각성수준조절, 동기수준과 태도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으며(p<.05), 전반적으로 네 변인 모두 대학교와 실업이 중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계체조선수의 소속에 따른 완벽주의의 비교분석 결과,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으나 고등학교가 높게 나타났다.

기계체조선수의 소속에 따른 운동수행능력의 비교분석 결과, 경기수행성숙과 심리적 성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5), 대학교가 중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경기수행성공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경력에 따른 정신력의 비교분석결과 자신감, 각성수준조절, 시각화 및 심상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와 태도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으며(p<.05), 자신감은 15년 이상이 높고 5년 미만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각성수준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 그리고 태도조절은 15년 이상, 10년 이상 1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5년 미만 순으로 나타났고, 시각화 및 심상조절은 15년 이상이 5년 미만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의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경력에 따른 완벽주의 성향의 비교분석결과, 개인적 기준과 지각된 코치압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으며(p<.05), 개인적 기준은 15년 이상이 5년 미만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지각된 코치압력은 10년 미만 15년 이상이 15년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실수에 대한 우려, 지각된 부모압력, 수행에 대한 의심, 조직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경력에 따른 운동수행능력의 비교분석결과, 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과 심리적 성숙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경기수행성숙은 15년 이상과 10년 이상 15년 미만이 5년 미만보다 높게 나타났고, 경기수행성숙과 심리적 성숙은 15년 이상, 10년 이상 1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5년 미만 순으로 나타났다.

기계체조선수의 입상경험에 따른 정신력의 비교분석 결과 자신감, 각성수준조절, 시각화 및 심상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와 태도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으며(p<.05), 전반적으로 입상경험이 5회 이상인 선수가 정신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입상경험에 따른 완벽주의 성향의 비교분석 결과, 개인적 기준, 실수에 대한 우려와 지각된 부모압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으며(p<.05), 전반적으로 입상경험이 1회 이상이면 완벽주의가 높고 입상경험이 없는 선수는 완벽주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코치압력, 수행에 대한 의심, 조직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기계체조선수의 입상경험에 따른 운동수행능력의 비교분석 결과, 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과 심리적 성숙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경기수행성고은 입상경험이 1회 이상, 경기수행성공과 심리적 성숙은 5회 이상인 선수가 입상경험이 없는 선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2. 기계체조선수의 정신력(자신감, 각성수준조절, 주의조절, 시각화 및 심상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 태도조절)과 운동수행능력(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 심리적 성숙)의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정신력의 주의조절은 운동수행능력과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정신력의 나머지 변인과 운동수행능력 변인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3. 기계체조선수의 완벽주의(개인적 기준, 실수에 대한 우려, 지각된 부모압력, 지각된 코치압력, 수행에 대한 의심, 조직화)와 운동수행능력(경기수행성공, 경기수행성숙, 심리적 성숙)의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완벽주의의 개인적 기준과 운동수행능력 변인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완벽주의의 나머지 변인과 운동수행능력 변인과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4. 기계체조선수의 정신력과 완벽주의가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정신력이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설명력(R2)이 69.2%로 각성수준조절, 동기수준, 긍정적 에너지와 태도조절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벽주의가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설명력(R2)이 44.6%로 개인적 기준과 조직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코치압력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남·여 기계체조 선수의 인구통계학적 조사에서 정신력, 완벽주의 그리고 운동수행능력 변인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났고, 대학교와 실업이 중학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경력과 입상경험은 많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으로 정신력이 높을수록 운동수행능력이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완벽주의는 특히 지각된 코치압력이 높을수록 운동수행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는 코치에 대한 부담감이 운동수행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완벽주의 변인에서 실수에 대한 우려, 지각된 부모압력, 지각된 코치압력, 수행에 대한 의심에서 고등학생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진학이나 취업에 대한 불안감일 것으로 생각된다.

기계체조선수들의 정신력과 완벽주의는 선수들에게 충분한 동기를 유발시켜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완벽주의에서 코치나 부모의 지나친 압력은 운동수행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코치, 감독 그리고 부모는 선수들에게 적절한 완벽주의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운동수행 중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정신력을 향상시키고 적절한 완벽주의를 유지시키는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해 현장 체육 지도자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와 선수들에게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훈련을 선수들에게 충분히 제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