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STEAM 프로그램이 예비 과학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재형
Issued Date
2016
Keyword
STEAM, 융합인재교육,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who are in college of education. The STEAM program was consisted of four activities. Sixtee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arried out STEAM education activities which involves license plate designing, reducing noises through floor, earthquake resistant design, and producing a simplified water purifier. STEAM education activities consist of 4 stages, presentation of situation, creative design, emotional experience and challenge a new problem & evaluation. Each stage progressed as a group activity and it was recorded and transcribed at the same time. As a resul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ommunication ability that is to observe others’ perspectives about understanding and listening courteously(p<.01). Furthermore, problem solving abilit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rough planning and execution that can help to seek various ways to deal with daily life problem(p<.01). Therefore, preservice teachers improved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프로그램이 예비 과학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교사 16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총 16차시 동안 STEAM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자동차 번호판 설계, 층간 소음 줄이기, 지진에 강한 내진설계, 간이정수기 만들기 총 4개의 STEAM 프로그램을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새로운 문제 도전 및 평가의 4단계에 따라 실시하였다. STEAM 교육 활동의 각 단계는 모둠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활동 중 녹음을 하고 이를 전사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과학교사들은 STEAM 프로그램을 통해 의사소통 중 발생한 의미 해석과 목표를 설정하며 메시지를 전환하는 의사소통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p<.01). 또한, 문제를 인식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확산적 사고를 통해 의사를 결정하며, 기획하여 실행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 문제해결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1). 예비 과학교사들은 모둠 활동을 통해 상대방이 제시한 의도를 파악하는데 경청의 자세로 임함으로써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고 이해하며 대화를 전개하였고, 문제와 관련이 있는 정보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며 원인을 분석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게 내세우며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 나가면서도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에 자료 및 정보 수집의 어려움으로 창의적인 의사소통과 고정 관념적 사고를 극복하지 못하였고, STEAM 교육에 대한 평가 방법은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기준이 설정되어야 함을 나타냈다. STEAM 활동 후 예비 과학교사들은 STEAM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방법에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융합적 사고의 적용과 합의 및 의사결정을 통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예비 과학교사에게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은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배려를 포함하는 인성과 융합적 태도, 흥미, 자신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preservice teachers’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lternative Author(s)
Jeon Jae Hyeo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생물교육
Advisor
김선영
Awarded Date
2016-08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 차 Ⅲ
그 림 목 차 Ⅳ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STEAM 교육의 배경 4
2. STEAM 교육의 개념 5
3.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현황 7
4. STEAM 교육 모형 9
5. STEAM 교육 핵심 역량 11
6. 선행연구 고찰 15
가. 교과 중심 STEAM 교육 15
나. 주제 중심 STEAM 교육 17
다. 활동 중심 STEAM 교육 18
라. STEAM 수업 적용의 효과 20

Ⅲ. 연구방법 27
1. 연구절차 27
2. 연구대상 28
3. 수업처치 28
4. 검사도구 및 분석방법 30
가.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30
나. 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 33
다. 사후 질문지 3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6
1. STEAM 프로그램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36
2. STEAM 프로그램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44
3. STEAM 프로그램 후 예비 과학교사의 인식 변화 및 느낀 점 55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69
논문요약 73
부 록 75
부록 1. 의사소통능력 검사지 76
부록 2. 문제해결능력 검사지 78
부록 3.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 질문지 80
부록 4. 차시별 수업 과정안 및 탐구활동지 8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전재형. (2016). STEAM 프로그램이 예비 과학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97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61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