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기술·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에 대한 인식, 만족도, 학습필요도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성실
Issued Date
2016
Keyword
기술가정교과", "의생활영역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 중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수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의 남․녀 중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기술․가정 교과 중 가정 교과의 전반적인 인식, 의생활 영역에 대한 인식, 만족도, 학습 필요도를 살펴보았다.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2015년 6월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를 수정, 보완한 후, 서울 2개 지역, 경기 2개 지역 총 4개의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남학생 358명, 여학생 563명 총 921부가 최종적으로 사용되었다. 설문자료는 SPSS Ver 19.0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교차분석,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들의 성별 구성은 여학생이, 지역에서는 서울지역이, 학교 급에서는 고등학교가 많은 편이었다. 모의 연령에서는 40대가 학력에서는 대졸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부 직업에서는 사무직이, 모 직업은 취업주부가 많이 나타났다. 생활수준은 중간이, 출생순위는 둘째가 많았다.
가정교과의 전반적인 인식에 대하여 성별에서는 여학생이, 지역은 서울의 인식이 더 높아 가정교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었다.

둘째,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성별, 지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일수록, 서울지역일수록 관심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영역에 대한 중요도의 분석 결과 지식과 원리의 경우 남학생 일수록, 경기지역일수록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편이었다. 가정생활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능의 경우 서울지역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문제해결 방법의 경우 여학생과 서울지역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양 학습의 경우 서울지역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잘못된 의생활 개선 및 향상의 경우 성별과 지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의생활 영역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옷감선택이라는 응답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가장 많았으나, 대체적으로 여학생의 응답이 더 높게 나타났고, 의미/기능, 어울리는 옷, 구입방법에서는 남학생이, 세탁, 보관, 제작에서는 여학생이 많았다. 세탁, 보관에서는 서울지역이, 의미/기능, 어울리는 옷, 구입방법에서는 경기지역의 응답이 많았다. 의생활영역 선호도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가정 교과 내 의생활영역의 경우 보통은 경기지역이, 좋아함은 서울이 높은 편이었다. 비 선호 이유를 보면 남학생은 관심 없음, 여학생은 실제 도움 안 됨이 많았다. 이해 어려움은 경기지역이, 실제 도움 안 됨, 관심 없음은 서울지역의 응답이 많았다. 선호이유에서는 지식 획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실습시간 선호도의 경우 경기지역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선호이유의 경우 실습이 재미있다는 여학생과 서울지역이, 실생활 도움이 된다는 남학생이 많았다. 내용 이해, 지도방식은 경기지역이 많았다. 비 선호 이유의 경우 재미없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실습횟수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현재 실습 횟수에 대한 인식의 경우 공통적으로 증가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현재 실습횟수의 경우 남학생은 1회, 여학생은 3회 이상, 서울지역은 3회 이상, 경기지역은 1회가 많았다. 적정한 실습횟수의 경우 2회는 남학생, 3회 이상은 여학생이, 서울지역은 3회 이상, 경기저역은 2회가 많았다. 바느질 경험 여부의 경우 남학생은 아니오가 , 여자는 예가 더 많았다. 실습수업에 유리한 성별의 경우 서울지역은 여학생이, 경기지역은 둘 다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의생활영역의 수준의 경우 남학생일수록 서울지역일수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영역 교과내용 만족도의 경우 여학생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내용과 학년별 구성 만족도의 경우 여학생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의생활영역 수업형태의 경우 남학생은 이론과 실습의 병행수업이, 여학생은 이론중심수업이, 서울지역은 이론과 실습의 병행수업이, 경기지역은 실습중심수업과 특정단원만을 가르치는 수업이 많았다. 의생활영역 수업형태 만족도의 경우 성별과 지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으며 전체적으로 어떤 수업 형태의 만족도가 높고 낮은지의 연구가 필요하다. 의생활영역 평가방법 만족도의 경우 보통은 여학생과 경기지역이 많았다. 효과적인 수업형태의 경우 실습중심수업, 병행수업은 여학생이, 이론중심수업, 특정단원만을 가르치는 수업은 남학생이 많았다. 또한, 이론과 실습의 병행수업은 서울지역이, 실습중심수업은 경기지역이 많았다. 일상생활 도움정도의 경우 서울지역이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넷째,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학습내용 필요도에 대해 살펴 본 결과, 공통적으로 의복 세탁 및 보관 방법, 속옷 치수 재는 방법의 필요도가 높은 편이었고, 기성복 구매하는 방법, 옷감 가공법스포츠 관련 의복, 신발의 기능, 신발의 디자인, 나에게 어울리는 신발은 남학생일수록, 양복 입는 방법, 한복 입는 방법, 옷의 품질 표시, 간단한 옷 수선하는 방법, 섬유의 특성, 의복세탁방법, 의복 보관 방법, 옷감 염색법, 치수 재는 방법, 손바느질 방법, 재봉틀 사용 방법, 속옷 고르는 법, 속옷 치수 재는 방법, 옷 관련 직업에서는 여학생일수록 필요도가 더 높았으며, 동일하게 서울, 경기지역에서 필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편이었으나 특히, 의복의 변천사는 경기 지역의 필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편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조사 대상자들이 가정교과의 의생활영역의 실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의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상 시수의 부족과 일관된 강의식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가 보여 지고 있다. 그리고 가정과 의생활 영역의 학습내용 필요도를 실생활과 같이 연계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는 조사대상자들의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이로써 다음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개정에서는 이 점을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의생활 영역에 관한 서울 ㄷ, ㅅ 지역, 그리고 경기 ㄱ, ㅇ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전 지역의 학생들의 의견과 교사의 교수학습에 관한 후속연구가 더 진행된다면 미래의 기술‧가정과의 교육과정에 기여 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lternative Title
Perceptions, Satisfaction, and Needs in relation to the subject matter content of Clothes and Life Style in Home Economics among Middle to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Kyeongki Province
Alternative Author(s)
Kim Seoung Sil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기술가정교육
Advisor
정옥임
Awarded Date
2016-02
Table Of Contents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교육과정 4
1. 가정 교과의 성격 4
2. 가정 교과의 내용체계 6
3. 의생활 영역에 대한 선행연구 8


제 3 장 연구방법 및 내용 12

1. 조사 대상 및 조사기간 12
2. 연구내용 12
3. 조사도구 13
4. 자료 분석 14
5. 연구의 제한점…………………………………15

제 4 장 연구 결과 16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분포 16
1. 일반적인 사항 16
2. 가정교과의 전반적인 인식 18

제 2 절 조사대상자의 가정교과의 의생활영역에
대한 인식, 학습만족도, 학습내용 필요도의 비교··19

1.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인식 19
(1) 의생활 영역에 대한 관심도 19
(2) 의생활 영역의 중요도 20
(3) 의생활영역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 22
(4) 의생활 영역의 선호도 23

2. 가정교과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학습만족도 28
3. 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의 학습내용 필요도 31

제 5 장 연구결과 및 제언 35

참 고 문 헌 38

부 록 (설문지) 4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성실. (2016). 기술·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에 대한 인식, 만족도, 학습필요도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91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273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