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강강술래 참여 아동의 사회정서 학습, 사회정서 발달 및 스트레스 해소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윤정
Issued Date
2016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강강술래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생의 학년과 성별 및 무용경험 수준(고/저)에 따라 자아 존중감,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지능, 그리고 사회-정서 학습 요인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함과 동시에, 자아 존중감과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지능, 그리고 사회-정서 학습 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데에 두었다.
연구대상은 457명의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4학년=109명, 5학년=348명, 남자=220명, 여자=237명)이었다. 조사도구는 자아 존중감,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지능, 사회-정서 학습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는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설계에 의한 3원 다변량 분석, 그리고 상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두 가지의 연구가설을 검증함으로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학년(4~5학년)과 무용경험 수준(고/저)에 따라 정서지능 검사의 하위차원인 정서표현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다. 즉, 4학년 학생들이 무용경험 횟수가 많을수록 다른 학생들에 비해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학년(4~5학년)과 무용경험 수준(고/저)에 따라 사회-정서 학습 검사의 하위차원인 또래관계 기술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다. 즉, 4학년 학생들이 무용경험 횟수가 낮을수록 다른 학생들에 비해 또래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 및 지속한다.
셋째, 초등학생의 학년(4~5학년)과 성별(남자/여자) 특성에 따라 자아 존중감,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의사결정 자기표현, 또래관계 기술 및 자기인식/관리 조절 수준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그러나 초등학생의 무용경험 수준에 따라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 기술에는 차이가 있다. 즉, 무용경험이 많은 학생이 자기표현을 더 잘하는 반면, 무용경험이 낮은 학생은 또래들과의 관계기술이 뛰어나다.
넷째,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지각은 자아 존중감과 정서 표현, 의사결정 자기표현, 또래관계 기술 및 자기인식/관리 조절 사이에 모두 부정적으로 강한 관련이 있지만, 자아 존중감과 정서 표현, 의사결정 자기표현, 또래관계 기술 및 자기인식/관리 조절은 모두 긍정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들 연구결과는 무용경험 수준이 초등학생의 정서표현 지능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와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자아 존중감, 정서표현, 의사결정 자기표현, 또래관계 기술 및 자기인식/관리 조절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바람적인 자기개념 형성과 사회-정서적 발달을 위해서는 적절한 무용프로그램과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주요어: 무용교육, 강강술래, 자아 존중감,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지능, 사회-정서 학습
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ihps between Children's Social-Emotional Learning,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Stress Relief in Ganggangsullae Classes
Alternative Author(s)
Song, Yoon-Jeo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무용교육학과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Advisor
김미숙
Awarded Date
2016-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가설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정의 7
II. 이론적 배경 10
1. 자아 존중감 10
2. 지각된 스트레스 15
3. 정서지능 19
4. 사회-정서 학습 23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1
3. 연구절차 38
4. 자료분석 39
IV. 결과 41
1. 기술통계 41
2. 다변량 분석 45
3. 상관분석 53

V. 논의 55
1. 초등학생 특성에 따른 자아 존중감, 사회-정서 요인과
스트레스의 상호작용 효과 55
2. 자아 존중감, 사회-정서 요인과 스트레스의 관계 59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3

국문요약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연구동의서 및 설명서
자아 존중감 질문지
지각된 스트레스 질문지
정서지능 질문지
사회-정서 학습 질문지
자아 존중감 질문지의 문항별 신뢰도 계수
지각된 스트레스 질문지의 문항별 신뢰도 계수
정서 지능 질문지의 초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사회-정서 학습 질문지의 초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송윤정. (2016). 강강술래 참여 아동의 사회정서 학습, 사회정서 발달 및 스트레스 해소의 관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91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23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